UPDATED. 2024-03-29 17:56 (금)
메르스 사태 거울삼아 성공적 민관협력모델 기대
메르스 사태 거울삼아 성공적 민관협력모델 기대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6.11.21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민을 감염병 위협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한 서울시의사회와 서울시의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서울시의사회가 서울시로부터 위탁수행을 맡아 구성된 민관협력기구 `서울시감염병대책위원회'가 지난 17일 첫 설명회를 개최하고 감염병 발생에 대비해 전문 의료인력을 확보,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전문가들이 논의한 것.

이날 오전 7시에 시작된 설명회에 참석한 서울시 유관 전문가 기관 및 단체, 상급종합병원 등 관계자들은 사업내용에 대한 설명을 경청하고 의견을 교환했다.

지난해 메르스 사태는 허술한 국내 감염병 대비 시스템의 민낯을 보여줬다. 정부 당국의 안일한 대응으로 메르스가 유입돼 병원들은 직격탄을 맞았고 피해는 걷잡을 수 없이 커져 감염병에 대한 공포가 우리 사회 전체를 마비시켰다.

우리나라에서 몇 번째 가라면 서러워 할 대형병원들이 훨씬 더 규모가 작은 서울시 산하 시립병원에 환자를 전원시키는 수모(?)를 겪었고 메르스는 우리 사회에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칠 게 아니라 평소에 잘 해야 한다”는 교훈을 확실히 새겨 줬다.

메르스 사태 당시 무엇보다 큰 문제로 지적된 점은 감염병 대비를 위한 민관(民官)협력 시스템의 부재. 이러한 점에서 3만 3천여 명의 서울시 의사들을 대표하는 전문가단체인 서울시의사회가 주관이 돼 서울시와 협력해 민관협력 구축방안을 마련, 추진하기로 한 것은 대단히 의미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17일 설명회에 참석한 한 상급종합병원 관계자는 “민관협력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서울시뿐만 아니라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등 중앙정부와 연계도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고, 또 다른 관계자는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 있어도 실제로 훈련이 되지 않으면 소용 없다”고 지적했다.

서울시의사회가 서울시와 가장 밀접한 유관 전문가 단체로서 최초로 서울시와 공동으로 서울시민의 안전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만큼 현장 목소리를 청취해 이번 사업이 반드시 성공하기를 바란다.

배준열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