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2:07 (화)
시간선택제 일자리 〈3〉
시간선택제 일자리 〈3〉
  • 의사신문
  • 승인 2016.11.21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Ⅱ. 새로운 시각에서 `병의원 경영'을 조망하다 〈109〉

분당 A 피부과 시간선택제 일자리 도입으로 일석이조 효과 누려

이경숙 골든와이즈닥터스 병원고용지원센터 센터장

■피부과 특성상 오후 시간 이후 집중되는 고객과 잉여 인력 

분당에 위치한 20여명이 근무하는 네트워크 피부과인 A피부과는 오후 시간 이후로 집중되는 고객 진료 때문에 지금까지 고민을 해왔다. A피부과는 오전 10시에 오픈하여 오후 9시까지 운영되고 있는데, 오후 5시 이후 4시간 동안 방문하는 고객 수가 이전 시간(오전 10시∼ 오후 5시)보다 2배 정도 많이 방문하고 있다. 

고객이 특정 시간 이후로 집중되면 자연스레 진료 대기 시간이 증가하고 고객이 체감하는 서비스의 질 또한 감소하게 된다. 

무엇보다 피부과 인사배치에 있어서 고객이 집중되는 시간을 기준으로 직원을 배치하게 되는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일반적인 8시간 근무자를 추가 배치할 경우 오전 시간에 지나치게 잉여 인력이 발생되어 인력 낭비가 이뤄지게 되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 도입과 지원사업 참여 

위와 같은 문제로 A피부과는 오랫동안 고민을 하던 중 시간선택제 일자리 지원 사업에 대해 알게 되었다. 하루 6시간 정도 일하는 직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해 고객이 집중되는 시간대에 배치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인력 배치를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시간선택제 일자리 도입과 함께 고용노동부 지원 사업을 참여 하게 되면 임금 지원까지 받을 수 있게 되니 그야말로 일석이조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전문가의 자문과 도입 결정

하지만 막상 시간선택제 일자리 지원사업을 참여하고 도입하려고 하자, 제도부터 뜻대로 이해되지 않았고 여타 정부 지원사업이 그렇듯 복잡한 절차와 사업계획서 작성 등 넘어야 할 문제가 많아 선뜻 움직이기 쉽지 않았다.

또 지원사업을 신청한다고 무조건 임금 지원금을 받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그러다 우연히 병원 컨설팅 업체인 골든와이즈닥터스가 병원정부고용지원센터를 운영하며 병원들에게 전문적으로 시간선택제 일자리 지원사업에 대해 컨설팅을 진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자문을 구하기로 했다. 미팅을 진행되면서 A피부과는 여성 근로자가 많고 특정시간대에 고객이 집중되는 현 피부과 특성이 매우 유리하게 평가되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에 큰 기대를 하게 되었다. 

■고용노동부 승인과 인건비 지원

골든와이즈닥터스의 자문을 받으며 A피부과는 성공적으로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도입할 수 있게 되었고, 고용노동부 시간선택제 일자리 지원사업을 최종 승인을 받게 되었다. 

A피부과는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맞는 직무선택, 근무 시간 그리고 급여 선정과 같은 인사체계에 대한 자문을 받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사업계획서에 명시했던 것이 사업승인을 받은 이유가 되었다. 이로써 앞으로 채용하는 시간선택제 근로자 5명에 대해 임금의 50% 최대 1년 1080만원을 받을 예정이다. 

■전문가의 조언 

A피부과는 시간선택제 일자리 지원사업을 통해 고객 집중 해소와 서비스 개선 그리고 지원금 획득까지 여러 방면으로 큰 이익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이는 A피부과만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이 아니며 다른 병원(피부과, 성형외과, 정형외과 등)들 또한 마찬가지로 얼마든지 기회가 열려있다. 

특히 시간선택제 일자리 지원사업이 경력단절이 우려되는 여성근로자에게 많이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점은, 여성근로자가 많은 병원에게 크게 유리하게 작용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병원이 시간선택제 일자리 지원사업 참여하여 인건비 지원 등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적극 도입한다면 병원경영이 날로 어려워지는 요즘과 같은 형세에 든든한 아군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