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요한 세바스찬 바흐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바흐 248
요한 세바스찬 바흐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바흐 248
  • 의사신문
  • 승인 2010.01.13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수 탄생을 찬양하는 환희의 노래

바흐의 교회 음악은 크게 세 부류로 나눠지는데 교회칸타타, 수난곡, 오라토리오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대부분은 칸타타로 지금까지 전해져 오는 것만 해도 약 200여 곡이다. 수난곡은 완전한 형태로 전해지는 것이 3곡이고, 오라토리오도 3곡이 전해진다.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BWV. 248는 1734년의 성탄절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뒤이어 1735년의 부활절과 승천절을 위해 `부활절 오라토리오' BWV. 249와 `승천절 오라토리오' BWV. 11이 작곡되었다. 이 중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는 사실상 오라토리오 양식이라고 할 수는 없는 작품이다. 헨델에 의해서 확립된 오라토리오는 작품 전체가 전체적인 하나의 이야기 또는 주제를 가지고 있지만 이 작품은 하나의 이야기로 통일되어 있지 않고 6개의 칸타타의 모음형식으로 연주하는데 무려 13일이 걸렸다.

이 곡의 초연에 관해서는 다른 바흐 작품과 달리 공연장소와 시간까지 자세히 남아 있다. 제1부가 연주된 첫날 이른 아침에는 성 니콜라이 교회에서 그리고 오후에는 성 토마스 교회에서 연주되었다. 제2부는 전날과 반대의 순서로 연주되었고, 공연 셋째 날은 그 해의 크리스마스였는데 제3부와 5부를 성 니콜라이 교회에서만 연주하였다. 제4부와 6부는 축일을 위한 것이므로 아침에는 성 토마스 교회에서 오후에는 성 니콜라이 교회에서 연주되었다.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의 특징 중 하나는 이전 선율의 인용이 많다는 것이다. 바흐 학자인 말콤 보이드는 이러한 인용에 대해 세 가지 이유를 대고 있다. 첫째가 바흐의 다작에서 오는 부족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함이고 둘째는 일시적 목적으로 만들어진 작품에 영속성을 부여할 목적이고, 마지막으로 세속적 작품을 신성화하기 위함이다. 즉, 음악을 통한 신의 찬미를 궁극적 귀결점으로 여겼던 바흐에게 있어서 모든 작품의 최후의 단계는 종교적 모습을 갖추거나 예배 의식에 사용되는 것이었다.

제1부 크리스마스 제1일: 모두 9곡으로 되어있다.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전곡 가운데 가장 유명한 부분이며, 밝고 힘찬 음악으로 시작된다. 내용은 요셉과 마리아가 베들레헴에 도착해서 예수를 낳는 데까지의 이야기로 예수의 도착에 대한 환희로 가득 차 있다.

제2부 크리스마스 제2일: 13곡으로 구성되어 있고, 시칠리아풍의 신포니아로 시작되는 전원적인 분위기의 곡으로 양치는 목자들 앞에 천사가 나타나 예수의 탄생을 알리고 있다

제3부 크리스마스 제3일: 12곡이지만 35곡 다음에 24곡을 다시 노래하므로 연주되는 곡은 결과적으로 13곡이 된다. 목자들이 베들레헴으로 가서 구유 속에 누워있는 예수를 확인하고, 하나님을 찬양한다는 내용으로 여기서 목자들은 모든 인간을 대표하는 자들이다.

제4부 새해 첫 날: 제 1, 2, 3부가 12월 25, 26, 27일, 즉 말 그대로 성탄절 3일 동안 연주된 데 비해 4부는 새해 첫날 연주되었다. 이 날을 `할례축절'하는데 예수가 태어난 지 8일 후에 할례를 받고, 정식으로 예수라는 이름을 받았기 때문이다. 모두 7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드러운 호른은 예수에 대한 경의를 나타내고 있다.

제5부 새해 첫 일요일: 5부와 6부는 동방박사 이야기를 다룬 것으로 5부는 11곡으로 구성되어 그 전반부에 해당된다. 동방박사 세 사람이 헤롯왕을 찾아와 새로 태어난 유대의 왕이 어디 있느냐고 묻자 헤롯왕이 두려워한다는 내용이다.

제6부 크리스마스 후 12일(현현절): 1월 6일로 동방박사들이 베들레헴의 마구간을 찾아내어 예수의 탄생을 축하한 사건을 기념하는 날을 묘사한 것으로 모두 10곡으로 되어 있다.

■들을만한 음반 : 칼 리히터(지휘), 뮌헨바흐오케스트라와 합창단(Archiv, 1965); 미쉘 코르보(지휘), 로잔 쳄버오케스트라, 로잔 성악앙상블(EMI, 1984); 존 엘리엇 가디너(지휘), 잉글리시 바로크 솔로이스츠, 몬테베르디 합창단(Archiv, 1987); 필립 헤레베헤(지휘), 콜레기움 보칼레 오케스트라와 합창단(Virgin, 1989) 
  

오재원〈한양대 구리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