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08 (토)
`암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암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6.11.14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의 기본지식부터 치료·관리법 등 상세 설명

서울대학교암병원 펴냄

서울대암병원(원장·김태유)이 암의 진단과 치료, 치료후 관리과정 등 암환자와 가족들의 효과적인 암치료를 위해 과학적·체계적으로 정보를 집대성한 암치료 안내서 `암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최근 발간했다.

암 경험자인 우리나라 국민 중 약 140만 명을 대상으로한 이 책은 △1장에서 암의 정의, 발병 원인 같은 기본 지식부터, 암과 종양, 4기암과 말기암, 재발암과 이차암 같이 혼동하기 쉬운 개념을 비롯 주요 영상검사 간의 차이점, 대체요법 병행 등 암 환자와 가족들이 실제 궁금해 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2장에서는 대표적 암 치료 방법인 암 수술,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조혈모세포 이식의 정의, 치료 과정, 부작용 등과 함께 성인과는 치료 방법이 다른 소아암의 특징을 알려주고 있다.

`암 치료 중 생활 관리'에 대한 3장은 감염, 피부문제, 탈모, 식사, 피로, 암성통증, 임신 및 성생활 등 암 환자의 삶의 질과 치료 결과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부분에 대해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4장은 암치료가 끝난 후 재발, 이차암, 만성질환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한 식사 및 운동 방법, 생활습관, 검진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내용과 관련된 암환자 교육용 동영상 QR 코드를 삽입한 것이다.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간/210쪽/값 1만8000원〉

김기원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