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서울시醫, 서울市와 감염병 대비 민관협력체계 구축
서울시醫, 서울市와 감염병 대비 민관협력체계 구축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6.11.10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병대책위, 11월 17일·22일 민관협력위 설명회 개최

3만 3천여 명의 서울시 의사를 대표하는 전문가 단체인 서울특별시의사회(회장·김숙희)가 서울시(시장·박원순)와 손잡고 서울시민을 감염병 위협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한 민관협력체계 구축의 첫발을 내딛는다.

서울시 감염병대책위원회(위원장·임인석)는 오는 11월 17일과 22일 두 차례에 걸쳐 감염병 대비 의료인력 구축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임인석 서울시 감염병대책위원회 위원장(서울시의사회 학술부회장)

이날 설명회에는 서울시의사회와 서울시를 비롯해 대한감염학회, 서울시병원회, 서울시약사회, 서울시간호사회 등 유관단체와 서울시 관내 14개 대형병원과 서울시 산하 8개 시립병원, 보건소, 서울소방재난본부, 서울지방경찰청, 인천공항검역소, 수도방위사령부 의무근무대 등 유관기관 관계자가 모여 감염병 대처를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서울시 감염병대책위원회는 지난 메르스 사태 이후 공중보건위기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감염병 발생 시 서울시와 민간의료기관이 공조해 신속한 대처를 위한 확산방지대책을 마련·추진하기 위해 구성된 민관협력기구다.

서울시의사회는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로부터 감염병 대처를 위한 전문의료인력 확보 및 매뉴얼 제작, 교육, 훈련 등에 대해 사업추진을 의뢰받아 감염병협의체 구성위원회가 소집돼 3차례의 논의를 통해 사업에 참여하기로 결정하고 서울시 감염병대책위원회로 명칭을 변경, 지난 10월 27일 서울시와 용역계약을 체결했다.

서울시 감염병대책위원회는 지난 7일 오후 7시 30분 제7차 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으로 향후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위원장은 서울시의사회 임인석 학술부회장이 맡았고 김준한 의무이사, 진옥현 의무이사, 김강현 법제이사, 송정수 학술이사, 서대원 보험이사, 주성대 보험이사, 박상협 정책이사, 최성호 중앙대학교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추진위원으로 참여했다.
 
서울지역의 경우 전국에서 가장 많은 의료기관이 밀집해 있고 대형병원의 환자 쏠림으로 인해 감염병 발생의 확산 우려가 높아 지난 메르스 사태와 같이 감염병 확산에 따른 환자 증가 시 시립병원 의료인력으로 대처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위기극복을 위한 민관협조체제가 절실한 상황.

이에 서울시 감염병대책위원회가 효율적인 대처를 위한 의료지원인력 데이터화(DB) 및 동원체계를 구축하고 교육 및 매뉴얼 개발 등을 담당한다.

7일 회의에서 위원회는 감염병 대처 협력위원회 구성 추진을 위한 구체적 사항을 논의했고 유관기관 및 단체에 감염병 대비 의료인력 구축사업 설명회 참여를 요청한 바 있으며 무엇보다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이끌어 내기로 중지를 모았다.

이외에도 위원회는 감염병 대비 의료지원인력 데이터화 및 동원체계 구축 방안, 의료인·보건인·서울시민·초중고생 및 유치원생을 위한 교육컨텐츠 발간, 자문위원회 구성운영 및 의료지원인력 교육, 정보전달체계 구축 방안, 의료지원인력 교육 및 실습방안, 감염병 회원교육 협조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임인석 위원장은 이번 사업에 대해 “메르스 사태 이후 서울시의사회가 서울시와 협력해 최초로 대규모 감염병 대비 민관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의미를 밝히고, “여건 상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어 향후에도 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