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한 눈에 보는 모세혈관 순환'
`한 눈에 보는 모세혈관 순환'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6.10.17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세혈관경 임상적 활용·류마티스 예시 정리

김현숙 저

김현숙 순천향대서울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가 임상에서 필요한 모세혈관경 A to Z 즉, 모세혈관경의 임상적 활용을 돕는 서적인 `한 눈에 보는 모세혈관 순환'을 최근 발간했다.

김 교수는 유럽류마티스학회와 미국류마티스학회에서 교육자료로 인정되는, 방대한 사진자료와 임상 사진을 포함한 `Atlas of capillaroscopy in rheumatic diseases'를 한국어 번역본으로 발간한 것이다.

이 책은 모세혈관경을 시행하는 초보자에게 최상의 판독을 얻도록 도와주고 임상에서 혼동하기 쉬운 상황을 단원별로 정리해 검사 오류를 최소화하도록 도와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 단시간에 임상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장의 첫머리에 가장 중요한 핵심문구(Key messages)를 추가했으며 검사 시행시 바로바로 찾아 볼 수 있게 그림에 대한 색인도 따로 정리한 것이 특징이다. 

김현숙 교수는 “이 책은 모세혈관경의 임상적 기본과 류마티스 질환의 예시를 자세히 정리하고 있다”며 “여러 선생님들에게 더 합리적인 모세혈관경과 여러 질환에서 모세혈관 순환에 대한 연구 및 치료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최정윤 류마티스학회 이사장은 추천사를 통해 “김현숙 교수는 류마티스질환의 모세혈관순환 및 모세혈관경의 임상적 유용성에 대한 여러 논문을 발표했던 분으로 번역작업에 가장 적합한 분으로 생각했다”며 “손톱주름 모세혈관경을 시작하는 임상의와 수련의에게 올바른 영상획득법과 측정인자에 대한 일관된 지침을 밝혀주는 등대와 같은 책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범문에듀케이션 간/175쪽/값 5만원〉

김기원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