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환자 안전 위협하는 불법 UA 근절돼야"
"환자 안전 위협하는 불법 UA 근절돼야"
  • 이지선 기자
  • 승인 2016.10.11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협, "UA 불법 시술로 환자안전 위협 및 전공의 교육권 박탈 심각"

환자 안전을 위협함은 물론, 전공의 교육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불법 UA가 근절돼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모두 알고 있지만 쉬쉬하며 묵인해 오던 UA(Unlicensed Assistant, 무면허보조인력, 일명 PA) 문제가 2016 국정감사와 동아일보 등 주요언론에서 다뤄지며 큰 이슈가 되고 있다”며 “대전협 역시 최근 SNS 카드뉴스를 통해 UA로 인해 위협받는 환자 안전과 전공의들의 교육권 박탈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하루빨리 UA가 사라져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대전협에 따르면, 지난 7일 한 매체에서 UA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알리는 심층보도를 게재했다. 이 매체가 확보한 증언에 다르면 유명 교수들이 UA에게 수술 자체를 맡기는 경우도 많으며, 정작 전공의들은 서류업무 등을 하느라 수련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었다.

그중 한 전공의는 “PA가 수술할 때 전공의는 병동에서 입·퇴원환자들 관리하고 의료기록 쓰고, 수술 전 준비와 수술 후 뒤처리 하느라 바쁘다.  직접 수술하고 싶어서 전공의를 하는데, 정작 수술실엔 들어가기 힘든 게 전공의들의 현실이다. 심지어 전공의 대신 PA들이 학회에 참석하기도 한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당시 이 매체는 “상황이 이런데도 정부의 단속 의지는 없어 보인다”고 비판한 바 있다. 

대전협 기동훈 회장은 “관련 언론보도 및 주변 전공의들의 증언에 의하면 UA의 불법 시술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점점 그 정도가 심각해지고 있다고 한다. 이는 환자를 속이고 그 안전을 위협하는 일임과 동시에, 전문의가 되기 위해 현장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는 전공의들의 교육권까지 박탈하는 행위다”고 강력하게 항의했다.

이어 그는 “병원의 운영과 인력공급을 어렵게 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분명히 있고, 모두가 알고 있음에도 당장 쉬워 보이는 임시방편만을 사용함으로써 대한민국 의료의 신뢰와 미래를 동시에 무너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전협은 “의료계 전문가들은 수가개선과 호스피탈리스트 제도의 정착이 함께 이뤄져야 환자 안전과 전공의의 수련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 하고 있다”며 “호스피탈리스트 제도가 당장의 인력 보충뿐만 아니라 향후 젊은 의사들에게 하나의 진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정부와 학회에 적극적인 의견을 전달하며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