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46 (수)
`100세 건강영양 가이드'
`100세 건강영양 가이드'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6.10.04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년기의 식생활 관리·만성질환 예방법 안내

분당서울대병원 펴냄

분당서울대병원(원장·전상훈)이 품격있는 노후를 위한 건강지침서인 `100세 건강영양 가이드'를 최근 출간했다.

분당서울대병원 노인의료센터와 영양실의 각 분야 전문가 및 의료진이 참여해 만든 `100세 건강영양 가이드'에는 노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신체 변화부터 생활습관, 노인증후군 및 만성질환의 원인과 치료, 가정간호, 사회복지 등 건강한 노후를 위한 모든 정보가 빠짐없이 담겼다.

또 노년기에는 신체기능, 식욕, 소화흡수 능력의 저하로 인해 영양과 관련된 문제가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노인의 식생활 관리와 건강한 영양 섭취를 돕기 위한 상황별 식사법 및 음식 레시피도 소개하고 있다.

이에 더해 그동안 분당서울대병원이 축적해온 노인 의료에 대한 전문 정보는 물론 만성질환과 성인병 예방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 노년기 생활의 질을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철호 분당서울대병원 교수(노인의료센터장)는 “나이가 들수록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질환은 무엇이고 어떠한 약을 복용하고 있는지, 운동과 식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의사 혹은 전문가와 공유하고 올바른 지침을 받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한편, `100세 건강영양 가이드'는 Part 1 노화의 이해를 비롯 Part 2 노인증후군, Part 3 노인의 생활 관리, Part 4 노인의 영양 관리 등 4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삼호미디어 간/378쪽/값 1만8000원〉

김기원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