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0:11 (목)
`직업성 암'
`직업성 암'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6.09.26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성 암 인정기준·업무 관련성 상세 설명 

김수근, 김원술, 권영준, 정윤경, 박소영 공저

최근 백혈병이 발병한 근로자의 산업재해보상 판단과정을 통해 `직업성 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상황이다.

이처럼 특정한 직업군이나 작업환경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에게 나타나는 `직업성 암'에 대해서 직업환경의학 전문가들이 상세하게 설명하는 책을 펴내 주목받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소장·이용민, 이하 의정연)는 `직업성 암 인정기준 해설 및 업무관련성 평가' 단행본을 최근 발간했다고 밝혔다.

기존에 출간된 직업성 암과 관련한 책은 주로 의학자가 아닌 필자가 집필했고, 산재보상 측면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 대부분이었다면, 이 책은 직업성 암의 인정기준과 업무관련성을 판단하고 평가하는 업무와 관련된 전문가에게 도움을 주고자 집필됐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의정연은 밝혔다.

이 책은 2013년 개정된 직업성 암 인정기준에 대한 설명과 국제기준과의 비교검토를 시도하고 있으며, 특히 직업성 암의 업무관련성 평가를 위한 구체적인 판단기준을 제시하여 의학적·법률적으로 인과관계를 판단할 수 있는 준거를 제시했다.

이를 통해 직업성 암과 직무와의 관련성을 평가함에 있어 일관성과 공정성을 기할 수 있게 됨으로써, 근로자와 사용자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 기준이 확립되기를 기대한다고 의정연은 밝혔다.

이 책은 직업환경의학 전문가인 김수근, 김원술, 권영준, 정윤경, 박소영 이상 다섯 명의 저자가 공동집필했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