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6:42 (목)
`여행하는 인간'
`여행하는 인간'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6.09.12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주는 `여행 심리학' 

문요한 저

정신과 의사 문요한이 전하는 여행 심리학 즉, 여행이 인생에 건네는 깊고 소중한 이야기가 담긴 `여행하는 인간(Homo Viator)'이 최근 출간됐다.

저자는 전남의대를 졸업하고 1995년부터 정신과의사로 활동해 오고 있다. 어느 날 그는 20여 년 동안 다른 이들의 아픔과 행복을 고민하며 바쁘게 살아왔지만 문득 자신의 자유와 행복은 늘 미뤄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결국 2014년, 스스로 안식년을 선포하고 인생에서 잃어버린 것들을 다시 만나기 위해 길 위에 섰다.

그 안팎의 여정을 통해 그는 인간이 왜 그토록 여행을 갈망하는지, 여행은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데 왜 `여행자 정신'이 필요한지를 설파하는 여행전도사가 되었다. 그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어느새 우리는 모두 인생이라는 여행의 여행자이며, 낯선 세상으로 떠나는 여행이 곧 자신의 내면으로 떠나는 길임을 깨닫게 된다.

특히 저자는 이 책에서 여행에서 만난 많은 이들을 통해 드러난 인간 본연의 모습을 삶과 관계의 뿌리인 `애착'부터 `스탕달 신드롬' `파리 증후군'까지 다양한 심리학적 기제를 통해 들여다 보고 있다. 새로움과, 휴식, 자유 등 열두 개의 주제로 나누어 여행을 깊이 들여다보는 이 책은 스스로 삶의 속도를 조절하고 오롯이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해냄출판사 간/340쪽/값 1만4500원〉

김기원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