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57 (목)
고통받고 있는 서남의대생들의 절규 
고통받고 있는 서남의대생들의 절규 
  • 이지선 기자
  • 승인 2016.07.18 08:5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2일 200여명의 서남의대 재학생들이 대한의사협회 회관 앞마당을 가득 메웠다. 이들은 검은색 마스크를 끼고 `빠른 교육 정상화'를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이어갔다. 여러 번 있었던 폐과 논란 속에서 이렇게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강경한 목소리를 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침묵시위에 앞서 서남의대 학생회장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교육권'을 보장받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실의대로 낙인 찍힌 뒤 서남의대는 지난 2년간 정상적인 교육을 진행하지 못했다. 성명에 따르면 기존에도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기초의학 교수 2명이 학교를 떠날 예정이며, 수련 받는 병원이 2학기 수업 중간에 바뀔 수도 있는 상황이다.

쏟아지는 기자들의 질문에 서남의대 학생들은 교수진이 부족해 한 명의 교수가 다른 과목까지 가르치는 경우도 있고, 도서관이 없어 자비를 들여 의학 서적을 구입하거나 논문을 찾기 위해 다른 의대 친구에게 부탁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대학에서 보호받으며 공부해야 할 학생이, 당연히 보장받아야 할 `교육권'을 위해 앞장서야 하는 안타까운 장면이었다. 이들은 한 때 사람의 병을 고치는 훌륭한 의사가 되기를 꿈꾸었을 것이다.

의대생들이 이렇게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에도 최근 국립보건의대 설치법을 발의하는 등 정부와 정치권 일각에서는 구체적인 계획도 없이 포퓰리즘, 지역 민심에 힘입어 의사 양성, 의대 신설에만 혈안이다. 결국 서남의대 재학생의 대부분은 서로 뿔뿔이 흩어져 타 의대로 가는 게 지금의 고통보다는 나을 것이라는 판단을 내렸다. 하지만 이마저도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인 상태.

이날 침묵시위 한 피켓에는 `의학공부 배우러 와서 어두운 사회 배워간다!'라는 글귀가 적혀 있었다.

의사의 꿈을 꾸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서남의대 사태를 일으킨 당사자들은 물론 정부와 정치권 또한 눈앞의 이익을 쫓기보다는 서남의대의 교육 정상화를 위해 앞장서야 할 것이다. 부실교육이라는 낙인을 벗어버리고 서남의대 학생들이 훌륭한 의사로 성장하길 기대해본다.

이지선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자님 화이팅! 2016-07-18 11:14:05
기자님 제대로 글 쓰셨네요. 정확한 눈과, 가슴을 갖으셨군요. 감사드립니다. 서남의대 학생들은 가슴에 피멍이 들었답니다. 잘못된 어른들에 의해서. . .

서남의대 학부모 2016-07-18 11:10:42
기자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눈물이 나네요. 관계자분들 정말 오로지 아이들만 생각해 주셔서 좋은환경에서 공부할수 있도록 어른들이 도와주십시요. 정치권에 계시는분들 서남대 한번 가보시고 농성을 하시든지요. 정치권으로 이용해서 우리애들 피해주지 말고 제발 서남의대 아이들 내새끼라고 한번만 생각해 보시고 아이들을 위해 주십시요. 간곡히 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