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시간선택제 일자리 
시간선택제 일자리 
  • 의사신문
  • 승인 2016.07.04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Ⅱ. 새로운 시각에서 `병의원 경영'을 조망하다 〈99〉
이경숙 골든와이즈닥터스 병원고용지원센터 센터장

 ■돌파구 구책과 시간선택제 일자리 지원 사업
지난 2014년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에 위치한 OO안과는 인건비지출을 줄이기 위해 고용노동부 시간선택제일자리 지원 사업을 참여하여 5천여만 원을 지원 받게 되었다.

OO안과는 최근 몇 년 동안 이어진 의료시장 성장부진과 인건비를 비롯하여 안과 내외적으로 지출이 많아지자 인건비를 조금이라도 절감하고자 지원 사업을 참여하게 되었다. 시간선택제일자리 지원 사업은 정규직의 시간선택제 근로자를 채용하면 고용노동부로부터 1년 동안 인건비의 50%를 받게 되는 지원 사업이다.

 ■2번째 도전과 좌절 그리고 골든와이즈닥터스
획기적인 인건비 절감 효과를 경험한 OO안과는 2016년 2차적으로 시간선택제일자리 지원사업을 참여하고자 했다.

그러나 시간선택제 일자리 지원사업의 경우 고용노동부로부터 승인을 받아야만 인건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데, 2015년 이후 급격히 지원 사업을 참여하는 기업이 많아지면서, 승인률이 크게 낮아졌고 결국 OO안과는 불승인 통보를 받게 된 것이다.

승인을 받지 못한 사유를 알아보기 위해 병원 시간선택제일자리 지원 사업 전문가인 골든와이즈닥터스 박기성대표와의 미팅을 하게 되었고, 사업계획서에 문제가 있음을 직시하게 되었다.

지원을 받고자하는 기업이 많아지면서 경쟁률이 높아졌고 자연스레 사업계획서에 대한 요구치와 기준이 엄격해졌다.

따라서 시간선택제일자리 지원 사업 사업계획서의 경우 지원 사업에 대한 기본적인 숙지를 기본으로 논리정연하게 왜 해당 병원에게 시간선택제 근로자가 필요한지 서술하고 어떻게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활용할 계획인지 명시해야한다.

 ■전문가의 도움과 2차 승인
OO안과는 이후 직접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신청하기보다는 수수료를 일정부분 지불하고라도 안전하게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확실하게 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다.

결국 OO안과는 수차례 시간선택제에 대한 강연을 했었고 안과, 치과, 피부과, 성형외과 등 여러 진료 과목의 병원을 컨설팅한 경험이 있는 골든와이즈닥터스에게 믿고 맡기기로 결정했다.

수차례 통화와 3차례의 방문으로 미팅을 진행하며 OO안과에게 가장 적절한 시간선택제 근로제도를 마련하여 필요성과 효과를 사업계획서에 담아 고용노동청에 제출하였고 2016년 4월 OO안과는 최종승인을 받아 또 다시 인건비 5천여만 원을 지원받게 되었다.

 ■병원고용센터장의 조언
2015년 이후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지원 사업을 참여하는 기업이 많아지면서, 병원에서 직접 참여한 이후 불승인 통보를 받은 후 골든와이즈닥터스에게 문의하는 사례가 많아지기 시작했다.

지원사업의 경우 1년에 참여할 수 있는 횟수가 제한되어 있다. 무턱대고 참여하기보다는 전문가에게 충분히 자문을 받은 뒤 참여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있을 것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