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4월5일 'ADHD의 날' 선포
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4월5일 'ADHD의 날' 선포
  • 이지선 기자
  • 승인 2016.04.05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증된 치료법의 중요성 인식 제고 목적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이사장·정유숙)가 4월 5일을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의 날’로 선포한다고 밝혔다.

‘ADHD의 날’ 제정을 계기로 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보다 널리 알리고, 검증된 치료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해 우리 아이들의 바른 정신 건강과 성장을 돕기 위함이다.

학회는 "ADHD는 아동기에 흔히 나타나는 신경발달 질환 중 하나지만 적절한 치료가 없다면 학교생활 부적응, 폭력적 행동과 더불어 각종 중독 등 심각한 2차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라며 "뇌의 기질적 문제를 포함한 의학적 근거가 뒷받침된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나면 나아진다는 막연한 기대와 치료에 대한 잘못된 정보의 범람으로 인해 제대로 된 치료가 어려운 질환"이라고 설명했다.

학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소아청소년 ADHD 환자 수의 약 10%인 5만3424명만이 치료를 받고 있다. 그나마도 10명 중 4명은 전문가와의 상의 없이 자의적으로 치료를 중단하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학회는 ADHD 질환에 대한 오해를 바로 잡고 올바른 치료법을 알리기 위해 'ADHD의 날'을 제정했다. 특히 대한민국의 모든 소아청소년들이 건강하고 푸른 새싹처럼 무럭무럭 자라나길 바라는 염원을 담아 4월 5일 식목일로 그 날짜를 정했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는 성명서를 통해 “ADHD는 신경발달학적 질환으로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함에도 현실은 그렇지 못하며, 이로 인해 환자와 그 가족들이 잘못된 치료법과 정보에 혼란스러워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개선하는 것에 총력을 기울이고자 4월 5일을 ‘ADHD의 날’로 제정해 아이들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학회와 소아정신과 전문의 모두가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는 이날 심포지엄을 통해 국내 ADHD의 실태와 심각성 등에 대한 학술적 논의를 시작한다. 또 오는 8일 ADHD에 대한 일반 대중과 학부모의 오해 해소와 치료 정보 전달을 위한 오은영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가 나서는 새싹 토크 콘서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