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어깨 힘줄(회전근 개) 파열 시 치료 시기 놓치면 결국 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할 수도
어깨 힘줄(회전근 개) 파열 시 치료 시기 놓치면 결국 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할 수도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6.04.01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정형외과학회·견·주(어깨·팔꿈치)관절학회 주관 제6회 ‘어깨 관절의 날’ 행사 성료

대한정형외과학회(회장·김성재)와 대한견·주(어깨·팔꿈치)관절학회(회장·변기용)가 어깨 관절의 흔한 질환과 그 치료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국민들에게 널리 제공하고, 어깨 질환의 올바른 치료에 대한 대한정형외과학회의 부단한 노력을 알리고자 제6회 ‘어깨 관절의 날’ 기념행사를 성황리에 열렀다.

대한견·주(어깨·팔꿈치)관절학회는 지난 2011년 제1회 ‘어깨 관절의 날’ 선포식 행사를 통해 매년 3월 마지막 주 목요일을 ‘어깨 관절의 날’로 제정하고 최근 급증하고 있는 어깨 관절 질환을 예방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국민들에게 올바른 정보 전달 활동을 펼치기로 한 바 있다.

지난달 31일 오전 11시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개최된 제6회 ‘어깨 관절의 날’ 기념행사에는 배우 최란 씨와 LG 트윈스 투수인 봉중근 선수가 홍보대사로 참석하여 축사 및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학회의 대국민 계몽 활동에 동참의사를 밝혔다.

이 외에도 김성재 회장과 변기용 회장 및 학회 임원들이 참석하여 “이젠 어깨를 펴세요”라는 슬로건 아래 건강한 어깨를 만들기 위한 캠페인에 국민들의 많은 참여와 성원을 기원하였다.

또한 2016년 세계견·주관절학회 사무총장인 오주한 교수는 오는 5월17일부터 4일간 제주도에서 개최되는 세계견·주관절학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전국민의 관심을 촉구했으며, 일반인들을 위한 어깨·팔꿈치 질환 의학 용어집 발간 행사도 겸하여 거행됐다.

대한견·주(어깨·팔꿈치)관절학회 변기용 회장은 “어깨 통증을 방치하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에는 만성 통증 및 야간통을 야기하여 일상 생활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며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조기 진단이 중요하므로 증상이 지속될 경우 정형외과 전문의에 의한 정확한 진단 및 처방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올해 ‘어깨 관절의 날’ 행사의 배경을 설명하였다.

한편 대한견·주(어깨·팔꿈치)관절학회는 2014년 ‘동결어깨’, 2015년 ‘석회화 힘줄염’에 대하여 국내 최초로 다기관 역학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발표한데 이어 올해는 급속도로 늘고 있는 어깨 힘줄(회전근 개) 파열에 대해 국내 최초로 전국 10개 병원이 참여하여 총 110 여명의 어깨 힘줄(회전근 개) 파열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다기관 역학조사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최초 어깨 힘줄(회전근 개) 파열로 진단받았음에도 방치 또는 보존적 치료를 선택한 환자를 대상으로 MRI상 파열 크기의 변화 및 그 임상적 결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조사는 어깨 힘줄(회전근 개) 파열로 진단 받았음에도 짧게는 1년에서 길게는 6년까지 어깨 힘줄(회전근 개) 파열에 대해 봉합술을 시행하지 않고 대증적 치료만을 했던 환자를 대상으로 했고, 최초 파열이 발생했던 평균 연령은 51세였다.

이 기간 중 82%의 환자가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진통제를 복용했으며, 67%의 환자가 한 차례 이상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를 시행하였고, 88%의 환자가 비정기적으로 물리치료를 시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환자들은 평균 20개월 이후 증상의 악화를 견디지 못하고 다시 MRI 검사를 시행했고, 처음 촬영한 MRI에서 보였던 파열의 크기인 평균 10mm에서 최종 검사시 평균 17mm로 증가했다. 이는 1년 기준으로 평균 4mm씩 파열이 증가했음을 의미하며, 특히 이 기간 중에도 무리하게 어깨를 사용한 환자 또는 스테로이드 주사를 3회 이상 시행 받은 환자들은 어깨 힘줄(회전근 개) 파열 크기의 증가 속도가 더 빠른 것으로 조사됐다. 최종 추시 결과에서 96%의 환자는 수술적 치료, 즉 어깨 힘줄(회전근 개) 봉합술을 시행 받았고, 그 중 2명의 환자는 봉합술이 불가능하여 결국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 받았다.

대한견·주(어깨·팔꿈치)관절학회 홍보위원회 위원장인 유연식 교수는 “활동기에 발생한 어깨 힘줄(회전근 개) 파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크기가 증가하며, 특히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스테로이드 주사를 여러 번 맞은 경우 그 파열의 진행이 가속되는 질환으로 발생 초기부터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정형외과 전문의와의 세심한 상담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