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생활 속 의학용어의 비밀'
`생활 속 의학용어의 비밀'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6.03.14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학용어의 어원과 만들어진 배경 쉽게 설명

김경환 저

김경환 전 연세의대 학장(연세의대 명예교수, 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이 `삶과 역사 그리고 신화_생활속 의학용어의 비밀'이란 의학서적을 최근 출간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석학, 과학기술을 말하다' 시리즈 23권으로 출간된 이 책은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의학 용어의 뿌리와 그 용어가 만들어진 배경을 토대로 다양한 주제의 70여 개 글을 모은 것이 특징이다.

저자는 머리말을 통해 “상당수가 일상용어로 쓰이고 있는 의학용어가 각종 사물이나 동식물의 모양새의 비교 및 비유, 그리스 로마 신환 또는 성경에서의 인용, 사회상이나 삶의 습관 등에서 유래되어 다른 분야 용어 보다 훨씬 다양하고 배경에 여러 가지 이야기가 곁들여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저자는 “이런 사정 때문에 의학용어를 단순히 기억하려고 하면 매우 어려울 수 있다”며 “그 뿌리(어원)나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이야기를 이해하면 쉽고 재미있게 의학용어에 다가갈 수 있다”며 이 책의 특장점을 강조했다. 또 “참고로 의학 용어는 대부분이 접두어, 어간 그리고 접미어를 조합한 것이므로 처음 보는 용어라도 이해에 도움이 되게 하고자 흔히 쓰이는 접두어와 접미어 목록을 부록에 실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책은 `1. 생활 언어와 의학' `2. 의학과 관련한 일반 용어' `3. 구조와 형태에 얽힌 이야기' 등 모두 8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자유아카데미 간/판형 170×224mm/292쪽/값 1만5000원〉

김기원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