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5:50 (목)
"의료분쟁조정법, 의료진 '선의' 무시한 악법"
"의료분쟁조정법, 의료진 '선의' 무시한 악법"
  • 이지선 기자
  • 승인 2016.02.23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공의들, 시한폭탄 환자 누가 맡나…궁극적 피해자는 '환자'

최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한 의료분쟁조정법 개정안에 대해 전공의들이 ‘사상 초유의 의료악법’이라며 적극 반발하고 나섰다.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송명제)는 지난 22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환자의 안전을 완전무결하게 보장할 수 있는 의료행위란 애당초 존재하지 않는다”며 “궁극적으로 환자에게 피해가 돌아갈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을 대부분의 의료행위는 언제나 부작용과 합병증의 가능성을 갖게 되며, 이 과정에서 환자뿐만이 아니라 의사 역시 의도치 않은 결과에 처하게 될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전협은 “의사가 위험을 감수하고 치료를 결정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선의(善意) 때문”이라며 “환자가 회복하거나 적어도 환자의 고통을 덜어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대부분의 의사는 치료로 인한 위험과 환자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저울질해 치료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 과정은 근본적으로 의사로서 환자를 도와야한다는 선의에 기초하는 것이며 설령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더라도 의사가 선의에 따라 최선을 다한다면 환자 역시 의사에게 선의를 베풀 것이라는 상호간의 신뢰에 기반한다”고 강조했다.

또 대전협은 “원인과는 상관없이 환자가 사망하거나 중증의 장애가 발생했다는 이유만으로 치료를 행한 의사가 준 범죄자 취급을 받게 되는 의료분쟁조정법 개정안은 의사와 환자 사이의 상호간의 선의와 신뢰를 현저히 저하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의료진의 과실이 분명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의료지식의 차이나 치료과정에서 있었던 오해 등이 도화선이 돼 일단 조정신청을 하는 경우가 급증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대전협은 법안이 통과되면 궁극적인 피해자는 환자가 될 것이라고 했다. 신속하고 적극적인 치료가 요구되는 고령이거나 복잡한 의료적 과거력을 지닌 환자, 여러 가지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의 경우 의료진이 방어진료를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대전협은 “의사와 의료기관의 입장에서는 시한폭탄이나 다름없는 환자들을 위험을 감수해가면서 적극적으로 치료할 의지를 갖기 어려울 것”이라며 “국회 법사위원회와 본회의에서 이 개정안이 부결될 것으로 본다. 국회의원들이 최소한의 양심과 책임감을 갖고 있으리라 믿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건강과 이 나라 의료의 미래를 인기영합과 입법실적의 제물로 삼는다면 대한민국 1만 6천명의 전공의는 말이 아닌 행동으로 국민건강 수호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