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의협, 5종 현대의료기기 한의사 허용 발언 신중치 못해
의협, 5종 현대의료기기 한의사 허용 발언 신중치 못해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6.02.22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 진단·치료방법 계획 일련 진단과정서 국민에 심대한 보건위생상 위해 가할 우려 커

대한의사협회(회장·추무진)는 18일 국회 의료일원화 관련 정책토론회에서 보건복지부 김강립 보건의료정책관이 헌법재판소가 현대의료기기 5종의 한의사 사용을 허용하기로 결정한 만큼 행정부는 이를 존중하고 따르겠다는 발언한 것과 관련, 국민의 건강증진과 생명안전을 책임지는 정부 관계자로서 매우 신중치 못하고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지적하고 5종의 의료기기도 한의사에게 허용해서는 안 되며, 그것이 국민건강을 지키는 길임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의협은 만약 정부가 정도를 걷지 않고 쉬운 길로만 가려고 한다면, 의료계는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의협은 오늘(22일) 오후 성명을 통해 2013년 12월 헌법재판소 결정문만 침소봉대하고, 그간 수많은 사법부의 일관된 판단은 무시하는 잘못을 범하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며 따지고 보면 헌재도 결정문에서 한의사에게 5종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무조건 허락한 것이 아니라, 일정한 조건을 충족하기 때문에 허용하는 것으로 판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의협은 특히 보건위생상 위해를 가할 우려가 없어야 하며, 기기 작동・결과판독에 전문적 식견이 필요하지 않고,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등의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의협은 지적했듯 5종의 의료기기를 작동하는 것은 자동으로 된다고 하더라도(세극등현미경은 검사결과가 자동으로 추출되지도 않는다), 한의사가 그 결과값을 해석하여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방법까지 계획하는 일련의 진단과정에서 국민에게 심대한 보건위생상 위해를 가할 우려가 크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예를 들어 녹내장환자의 70% 정도가 정상안압 녹내장이므로 안압측정기에서 자동측정한 정보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없으며 이처럼 자동화된 기기라 하더라도 결과판독 등에 있어서 전문적 식견이 필요함이 분명하다고 밝히고 또 의료기기 사용과 관련해 개괄적으로 교육을 받았다고 끝이 아니라, 충분한 교육과 수년간의 반복을 통한 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정부는 국민에게 보건위생상 위해를 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헌재 결정의 근본취지를 익히 알아야 하고 이에 따라 정부정책을 집행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