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의협, 비윤리적인 회원에 대한 면허취소 검토는 당연
의협, 비윤리적인 회원에 대한 면허취소 검토는 당연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6.02.12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에 자율징계권 부여 적극 주문, 감염관리 및 의료윤리 보수교육 지속 강화

대한의사협회(회장·추무진)는 충북 제천과 강원 원주의 의원에서 일회용 주사기 재사용 등을 통한 C형간염 집단 감염과 관련, 다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감염관리 및 의료윤리 교육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며, 이와 함께 보건의료인단체 중앙회에 자율징계권 부여가 반드시 필요하고, 이를 통해 전문가단체 스스로 자정활동을 통해 사회적 요구에 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의협은 지금도 의료인으로서의 품위 손상 행위 등 윤리적 원칙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의협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를 통해 자정활동을 하고 있으나, 법적 근거에 기반한 실효성 있는 제재를 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며, 보건의료인단체 중앙회에 행정처분 권한 위임 등을 통한 자율징계권을 부여해 의사사회의 자정활동을 강화하여 윤리의식을 더욱 고양하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의협은 감염관리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보수교육을 강화함으로써 감염관리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감염관리에 치밀하게 주의를 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보수교육 중 의료윤리 관련 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하도록 하여 의료인의 윤리의식 및 소명의식을 더욱 고취시킬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협은 “일회용 주사기 재사용은 어떤 상황에서도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하며, “비윤리적인 회원에 대한 면허취소 검토는 당연하다”고 설명했다. “극히 일부에서 벌어지고 있는 비윤리적 행위로 인해 의료계 전체의 불신을 초래해서는 절대 안 될 것” 이라며 강력한 자정 의지를 재차 밝혔다.

아울러, 의협은 “보수교육 개선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시행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보수교육을 더욱 강화해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감염관리 관련 의료인 대상 홍보를 위해 보건복지부와 협조체계를 마련해 홍보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김동희 기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