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불새' 조곡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불새' 조곡
  • 의사신문
  • 승인 2009.10.15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민요선율 바탕 약동하는 리듬 풍부


불새는 진홍색과 금빛 깃털을 가진 고대 이집트 신화에 나오는 전설의 새이다. 아라비아 사막에 살면서 저녁에 죽은 태양이 아침에 다시 되살아나듯 수백 년을 살다가 마지막이 오면 향기 나는 나뭇가지에 불을 붙여 자기 몸을 불살라 죽는다고 한다. 이때 평생에 딱 한 번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고는 재 속에서 새롭게 불새로 탄생하여 다시 부활한다.

발레 `불새'는 아름답고 신비스런 불새를 붙잡은 이반 왕자의 이야기이다. 붙잡힌 불새는 왕자의 손에서 풀려나기 위해 왕자가 위험한 순간에 자신을 부를 수 있도록 금빛 깃털을 준다. 훗날 왕자가 12명의 왕녀를 구하러 갔다가 모든 여행자를 돌로 만드는 마법사 `카스체이'에게 붙잡히게 되자 깃털을 흔들어 불새를 불러냈다. 불새는 마법사를 잠들게 했고, 구출된 이반은 왕녀 차레브나와 결혼하게 된다는 동화같은 이야기이다. 이 곡은 러시아의 전설을 바탕으로 러시아 민요 선율들을 풍부하게 만들어 색채적인 관현악법을 이용하였다. 격정적인 감정 분출, 현란한 색채와 약동하는 리듬이 가득한 이 작품은 20세기 음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스트라빈스키는 상트페테르부르크 궁정 오페라단의 베이스 가수였던 아버지에게서 가장 큰 음악적 영향을 받게 된다. 어릴 때부터 피아노에 자신감이 있던 그는 아버지를 통해 자신의 독특한 기법을 익히게 된다. 하지만 그가 음악가가 되는 것을 반대한 아버지의 권유로 1902년 상트페테르부르크대학교 법학과에 입학하게 되는데 뜻밖에도 그곳에서 운명적인 만남을 갖게 된다. 림스키코르사코프와의 만남이다. 그에게 있어 림스키코르사코프에게서 배운 4년의 기간은 매우 값진 시간이었다. 이전에 작곡을 배운 적 없는 그로서는 이 기간 동안 작곡기법을 정확하고 충분히 배울 수 있었다.

1909년에 개최된 상트페테르부르크 음악제에서 발표한 `환상적 스케르초'와 `불꽃놀이'에 감명을 받은 디아길레프는 이후 스트라빈스키에게 발레음악을 위촉하게 된다. 스트라빈스키가 미하일 포킨의 `불새' 대본을 가지고 작곡한 후 리허설 날에 이 작품을 내놓았을 때 디아길레프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내일 아침이면 당신은 유명인사가 되어 있을 것이요” 그 말은 그대로 적중하였다.

제1장_ 동물들이 동료를 부르는 듯한 소리, 메아리 소리, 그리고 먼 곳에서의 천둥소리가 계속 울려 퍼지는 가운데 춤추듯 날아오르는 새소리가 들린다. 무대에 있는 한 그루의 나뭇가지에는 금빛 과일이 가지가 휘어질 듯이 달려 있다. 그리고 새 한 마리가 무대 뒤쪽을 향해 날아간다. 그때 사냥꾼 차림의 왕자가 활을 들고 나타난다. 날아오르는 소리와 함께 빛을 발하면서 불새가 나타나자 왕자는 활시위를 당긴다. 날아갔던 불새가 돌아오자 왕자는 재빨리 붙잡고 불새는 도망치려다 지쳐서 깃털 하나를 내놓고 풀려난다.

제2장_ 숲 속 깊숙한 곳에 이어진 계단을 왕자가 올라가자 구슬픈 음악이 들리면서 12명의 왕녀들이 계단을 내려오는 것이 보인다. 왕녀들이 마법의 나무를 흔들자 나무에 매달린 금 사과가 떨어지고 왕자가 모습을 드러내자 왕녀 차레브나는 마법사의 성이므로 빨리 떠나라고 한다. 하지만 그녀에게 사랑을 느낀 왕자는 떠나려 하지 않는다. 갑자기 숲이 환해지고 마귀 무리가 몰려와 왕자를 붙잡고 마법사가 오기를 기다린다. 곧 마법사가 나타나 마법을 걸려고 하지만 그 불새의 깃털을 흔들자 깊은 잠에 빠져 버린다.

제3장_ 날이 밝아지면서 마법사의 영토였던 숲은 사라지고 불새도 사라진다. 그리고 아름다운 왕녀들이 모인 가운데 왕자 이반은 차레브나와 결혼을 하고 왕위에 오르게 된다.

■들을만한 음반 : 에른스트 앙세르메(지휘), 스위스로망드 오케스트라(Decca, 1955); 드미트리 키타엔코(지휘), 모스코바필(Melodya, 1984); 피에르 블레즈(지휘), 시카고 심포니(DG, 1992); 안탈 도라티(지휘), 디트로이트심포니(Decca, 1982); 세이지 오자와(지휘), 보스턴 심포니(EMI, 1982) 
  

오재원〈한양대 구리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