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41 (목)
임신중절, 의사책임 몰지마라
임신중절, 의사책임 몰지마라
  • 김동희 기자
  • 승인 2009.10.14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국정감사에서 인공임신중절수술이 이슈화되자 산부인과의사회가 이를 의사책임으로 몰지 말 것과 함께 예방대책 및 사회인프라 구축을 촉구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회장·고광덕)는 지난 13일 성명서를 통해 "산부인과 의사들은 여성건강의 최전방을 수호해야 한다는 책임과 의무감으로 버티고 있는데 최근 언론 보도는 산부인과 의사들을 분노케 하고 있다"고 밝혔다.

산의회는 이어 "대부분의 인공임신중절이 비의학적인 사유, 사회적인 사유에 의해 행해진다는 점에서 이는 의사 개개인의 처벌이 문제가 아니라 부적절한 임신을 예방하고 사회인프라 구축의 부족과 관계기관의 무대책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또한 산의회는 일부 언론에서 '연간 150만∼200만건의 낙태수술 성행'이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출처를 의료계라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이의를 제기했다.

2005년 복지부 연구용역 사업으로 고려대에서 연구 발표한 인공임신중절 실태조사에 의하면 연간 34만건으로 발표된 데이터와 언론보도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산의회는 이와 함께 산부인과 의사들을 적극 계도하고 처벌함으로써 불법 낙태를 줄여야한다고 제안했다.

산의회 측은 "모든 임신중절수술이 마치 의사 절대 권력에 의한 것 인양 호도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현재 산의회는 OECD국가 중 우리나라의 인공임신중절률이 높은 것을 줄이기 위한 자구책을 지속적으로 실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동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