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42 (목)
암 줄기세포 사멸 메커니즘 규명…대장암 치료제 개발 전환점
암 줄기세포 사멸 메커니즘 규명…대장암 치료제 개발 전환점
  • 이지선 기자
  • 승인 2015.07.20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록시레독신3 억제로 암 줄기세포 사멸

한진 인제의대 생리학교실 교수(왼쪽), 송인성 인제대 심혈관·대사질환센터 연구교수
암 전이와 재발의 원인인 암 줄기세포를 쉽게 죽일 수 있는 메커니즘이 규명됐다.

인제의대 생리학교실 한진 교수와 인제대 심혈관·대사질환센터 송인성 교수는 암 줄기세포의 에너지가 되는 물질을 찾아내 억제한 결과 암 줄기세포가 죽는 것을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했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암 줄기세포는 일반 암세포와 달리 무제한 재생능력을 갖춰 암 재발과 전이의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대장암 환자의 암 줄기세포 에너지 대사과정을 분석한 결과 세포호흡에 관여하는 미토콘드리아기능이 일반 암세포에 비해 증진된 것을 발견했다.

더불어 미토콘드리아가 산화 단백질인 페록시레독신3의 활성화를 통해 고효율 에너지를 얻어 암 줄기세포가 대사하는 것을 확인했고, 페록시레독신3의 활성화를 억제할 수 있는 물질인 폭스엠1(FoxM1)을 조절해 암 줄기세포가 죽는 것을 동물실험을 통해 밝혀냈다.

다시말해 폭스엠1으로 페록시레독신3를 억제하면, 미토콘드리아가 줄어 암 줄기세포가 죽는다는 것이다.

송인성 교수는 "페록시레독신3 단백질이 암 줄기세포 생존에 중요한 인자로 폭스엠1에 의해 조절되는 것을 규명했다"며 "이번 결과는 암 줄기세포사멸을 위한 표적으로 제공되어 신규 항암제 개발에 기여함으로써 대장암 치료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제시해 줄 것"이라고 밝혔다.
 
한진 교수는 “이번 성과는 암 발생과 전이의 원인이 되는 암 줄기세포의 미토콘드리아 에너지 대사 과정을 규명함으로써 암의 재발과 전이를 막는 새로운 치료 전략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항암 치료제 개발에 큰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중점연구소지원사업을 통해 수행됐으며, 소화기 연구 분야 학술지인 '가스트로엔터롤로지(Gastroenterology)' 최근호에 게재됐다. 
 
이지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