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메르스 우리 감염관리 현주소, 대형병원 쏠림 해결 절실”
“메르스 우리 감염관리 현주소, 대형병원 쏠림 해결 절실”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5.06.25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스 사태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주제 토론회, 실질적인 자원책 마련 절실

‘메르스 사태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주제 토론회에서 박근태 대한개원내과의사회 총무이사는 ‘대규모 감염병 발생시의 의료체계 - 동네의원 진료체계 개선’ 발표를 통해 보건복지부에서 보건부를 독립하고 의사 등 전문가 집단을 적극적으로 등용, 보건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안전한 국내 보건체계를 만드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보건소를 지자체에서 보건부 산하기간으로 바꾸어 진료기능을 없애고 본연의 임무인 전염병 및 예방관리 등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근태 총무이사는 이날 메르스로 인해 피해를 입게 된 동네의원의 입장을 강하게 대변하면서 의료전달체계를 개선해 대형병원 쏠림 현상을 막아야 하며 원가 이하의 수가를 적정 수가로 올려 의료쇼핑을 막고 올바른 의료환경 체제구축이 필요하고 일차의료기관에서 감염관리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는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피해 입은 의원에 대한 유무형의 지원이 필요하며 조속한 관련법 제정 및 긴급 자금 지원, 세제 혜택 등 실질적인 보상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이날 주제발표에서 이재갑 의협 신종감염병대응TFT위원장은 ‘의료기관내 감염관리체계 강화’ 발표에서 규격화된 음압격리병실 보급되어야 하며 호흡기관련 감염병의 1인 병실 입원의 보험수가 인정, 보호자 없는 병동 확대 적용, 면회 제한, 대형병원 쏠림 현상 개선(특히 응급실), 응급실내 감염병과 비감염병 별도 진료구역 설정, 다인실 개선 등을 제안했다.

이재갑 위원장은 결론으로 “메르스 확산은 우리나라 감염관리 현주소다. 취약한 중소병원 감염관리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 필요하다. 의료진과 병원도 감염관리 실패에 대한 반성 필요하며 감염관리 혁신은 지속적인 노력과 투자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의학회는 오늘(25일) ‘메르스 사태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 공중보건 위기대응체계의 진단과 해법’ 공동 토론회를 개최하고 메르스 사태와 관련, 의료계 내부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논의했다.

이날 오후 2시 의협 회관 3층 회의실에서 김용익 국회의원, 추무진 회장, 김숙희 서울특별시의사회장, 임수흠 의협 대의원회 의장 등 내외빈 200여명이 토론회에 참석했다.

특히 이날 김용익 의원은 토론회중 축사에서 24일부터 진행된 법안소위에서 현재까지 여러 중요한 대책들이 논의되고 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의료기관 피해 보상 여부인데 기재부 등과의 마찰로 쉽게 접점을 찾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병의원의 직접 손실에 대해서는 보전해주겠지만 간접 손실은 안된다는 분위기다. 회계학적 손실은 보상해주겠는데 경제학적 손실은 보전해 주지 못한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김용익 의원은 “미진한 부분은 7월에 재차 논의되겠지만 감염병 예방법을 비롯한 위기 대응책 등 비상시 일사불란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법안 제정 및 개정을 위해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기모란 대한예방의학회 메르스위원장은 신종 전염병 연구센터 설립을 강조했으며 천병철 고려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우리나라 유행자료 분석을 통한 접촉자 관리 근거 분석과 함께 자가격리, 코호트 격리, 시설격리자에 대한 지원체계와 세부지침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김윤 대한의학회 기획이사는 문병문화 선진화, 응급실 이용 자제, 감염환자 1~2인실 건강보험 급여, 중환자실 및 응급실 격리 확대, 병원 감염 관리 강화 등을 주장했다.

박찬병 전 천안의료원장은 메르스 사태 정리후 반드시 반성과 자성의 시간과 함께 개선안을 검토하고 정리해서 공개해야 한다. 의협 등에서도 관련 백서를 만들고 공개해야 한다. 재발을 막기 위함이며 서울을 제외한 모든 보건소에 2명 이상의 의사 적정인력을 확보하고 반드시 1명은 역학조사관으로 양성해 감염병 발생시 활용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강현 응급의학회 이사장도 응급실 수가 원가보전, 감염관리 수가 책정, 응급의료기금 지속적 투입으로 국가 안전망 구축, 법적 제도적 보완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