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세브란스, 지진 피해 네팔 의료지원 나선다
세브란스, 지진 피해 네팔 의료지원 나선다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5.05.21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부터 5일간, 카브레(Kavre)주, 라얄레(Ryalale) 마을 이동진료

지진으로 심각한 피해와 고통을 겪고 있는 네팔 국민들에 대한 의료지원을 시행하고, 한국 교민과 주재원의 정신건강을 돌보기 위해 세브란스 재난대응 의료안전망 사업단이‘네팔 재난의료지원단’을 파견한다.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원장·윤도흠)은 20일 늦은 오후, 종합관 6층 교수회의실에서 재난대응 의료안전망 사업단 주관으로‘네팔 재난의료지원단 발대식’을 가졌다.

지원단은 소아청소년과 김문규 교수를 단장으로 의사 10명, 간호사 8명, 약사 1명, 응급구조사 1명 등 총 20명으로 구성됐다.

가정의학과, 감염내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외상외과, 정신건강의학과, 영상의학과, 응급의학과 전문의와 간호사, 약사로 구성 된 이동 진료단은 오는 25일부터 29일까지 카브레 지역 라얄레 마을에 진료캠프를 차리고 현지 주민에 대한 의료지원 활동을 펼친다.

지진 이후 급성기 치료시점은 이미 넘겼으나 이차로 발생하는 감염성질환들을 살피고, 급성기 외상처치 후 올바른 관리를 받지 못한 현지 주민들에 대한 의료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네팔에 거주하는 약 650여명의 교민과 주재원들이 호소하는 정신과적 지원과 치료활동도 병행된다.

‘정신건강 의료지원’ 프로그램은 수도 카트만두 인근 사또바또에 위치한 한인회 임시 사무실에서 오는 22일부터 6월 5일까지 2주간 시행 된다. 정신과 전문의 진료, 임상심리상담사의 상담과 함께 필요 시 약물치료까지 이뤄진다. 대한민국 국민과 다문화 가정 가족을 대상으로 삼는다.

정남식 연세대 의료원장 겸 재난대응 의료안전망 사업단장은 “의료기관으로서 사회적 소명을 실현하고 공익을 위한다는 큰 뜻을 펼치기 위해 국민안전처, 현대차 정몽구 재단과 뜻을 모아 1년 전 재난대응 의료안전망 사업단을 발족했다. 준비해 둔 역량을 펼쳐 많은 이들의 상처와 고통을 어루만져주기 바라며, 의료지원단 파견에 큰 힘을 보탠 현대차 정몽구 재단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금번 세브란스의 네팔 의료지원단 활동에는 NGO단체인 ‘코피온’(COPION)과 ‘글로벌케어’ 소속 현지 전문가들이 효율적인 이동진료와 정신건강 의료지원 사업을 돕는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