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화이자국제협력공로상’에 에볼라 긴급구호대 선정
‘화이자국제협력공로상’에 에볼라 긴급구호대 선정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5.04.14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국위 선양에 기여한 의료계 인사 발굴 및 의료인의 국제 활동 참여 독려 위해 제정

대한의사협회(회장·추무진)는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이동수)와 공동으로 제정한 제10회 ‘대한의사협회 화이자국제협력공로상’ 수상자로 ‘에볼라 대응 해외 긴급구호대 의료진’(이하, 긴급구호대) 24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긴급구호대는 의료인으로서 사명감과 희생 정신을 바탕으로 에볼라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하여 의료인의 본질과 역할을 극명하게 보여준 점을 높게 평가 받아 올해의 수상자로 선정됐다.

심사위원회는 특히 이번 에볼라 대응 해외 긴급 구호대의 활약은 우리나라가 높은 의료 수준을 바탕으로 세계 감염 질환 대처에 실질적으로 기여함으로써 보다 높은 차원에서 국제 사회에 지속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고, 의학적인 면에서도 구호대의 경험은 우리나라에서 향후 발생할지 모르는 신종 전염병 대비 체계 및 역량 구축에 있어 소중한 자산이며, 구호대의 역할이 다해 팀이 해체되더라도 그 도전 정신과 현장에서의 경험은 동료 의료인들과 후학들에게 계승되어 의학 발전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긴급구호대는 1~3진으로 나뉘어 지난해 12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에볼라 바이러스의 진원지인 아프리카대륙 시에라리온에 파견되어, 이탈리아 NGO팀과 함께 에볼라 환자 약 100여명을 진료했다.

긴급구호대의 활약은 우리나라가 높은 의료 수준을 바탕으로 세계 감염 질환 대처에 실질적으로 기여함으로써 국제 사회에 지속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신종 전염병 대비 체계 및 역량 구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의사협회 신현영 홍보이사 겸 대변인은 “에볼라의 빠른 확산으로 사망자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인의 사명감으로 파견을 지원, 임무를 무사히 마치고 돌아온 긴급구호대 의료진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의료진 한 명, 한 명의 희생과 봉사정신이 한국 의료계의 위상을 높였다”고 심사 소감을 전했다.

한국화이자제약 이동수 대표이사 사장은 “올해로 10회를 맞이한 국제협력공로상을 통해 우리나라 의료인들의 국내외 업적을 널리 알릴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한국화이자제약은 인류의 건강한 삶을 위해 한국 의료계 발전에 기여하고, 더불어 국내 의료인들의 국제협력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의사협회 화이자국제협력공로상’ 시상식은 오는 4월26일(일), 양재동 더케이 호텔에서 개최되는 제67차 대한의사협회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수상팀에게는 총 2천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된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