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4:35 (금)
제11회 바이엘임상의학상에 울산의대 고윤석 교수 선정
제11회 바이엘임상의학상에 울산의대 고윤석 교수 선정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5.03.11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의학회(회장·김동익)와 바이엘(대표이사·잉그리드 드렉셀)은 제11회 바이엘임상의학상 수상자로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호흡기내과 고윤석 교수를 선정했다.

고윤석 교수는 지난 26년간 중환자 치료 기술 수준 향상에 힘써왔으며, 국내 중환자 치료의 국제적 선진화에 기여한 바가 크다고 평가돼 본 상을 수상하게 됐다.

고윤석 교수는 1989년 중환자 치료의학에 입문해 중환자 진료체계와 중환자 전문 간호사 양성에 힘써왔으며, 중환자의학 세부전문의 제도를 도입에 중추적인 역할하는 등 중환자 진료수준의 향상에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다.

고윤석 교수는 2005년 국내 의료인 최초로 미국중환자의학회(SCCM: American Society of Critical Care Medicine)의 펠로우(FCCM)자격을 받았고, 2009년 이탈리아 플로렌스에서 개최된 제 12차 세계중환자의학회 학술대회 및 총회에서 총 16인의 평의원 중 한사람으로 당선되어 한국 중환자의학 위상을 드높인 바 있다. 더불어 국내에서는 호흡부전연구회를 해외에서는 아시아 10개국 이상이 포함된 ‘아시아호흡기토론회’(Asia Ventilation Forum)를 창설하여 국내외 인공호흡기치료의 수준을 향상시켰다.

또한 이러한 모임을 통하여 다기관 연구 및 교육 등에 활발히 활동 하 있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 업적이 저명한 영국 의학학술지 BMJ(2011) 및 미국의학학술지JAMA Internal Medicine에 발표되기도 했다. 이 같은 활발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아시아중환자의학공동연구단체(Asian Critical Care Clinical Trial Group)의 위원장 및 2015년 제 12차 세계중환자의학회 학술대회 조직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지난 15년간 전 세계 각종 중환자관련 학술회의에 초청되어 한국의 의술을 전수하며 그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한국의료윤리학회 회장 및 2011년 국가 생명윤리 및 안전 정책 최고 심의기구인 대통령 직속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의 위원으로 위촉되어 활동하였으며 대한의학회의 ‘신 의료기술 윤리지침’의 책임연구원으로 참여해 한국 의료윤리와 관련된 규정과 지침을 마련하는데 큰 공헌을 했다.

또한 고윤석 교수는 2011년 원인미상 폐손상 환자를 질병관리본부에 보고하고 이 질환의원인을 밝히기 위한 질병관리본부의 역학조사에 참여하여 이 질환이 가습기 살균제의 영향이었음을 밝히는데 큰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역할로 정부로부터 ‘녹조근정훈장’을 수여 받은 바 있으며, 관련 내용을 호흡기학 분야의 세계적인 학술지인 흉부학 저널(Thorax)에 2014년 발표해 학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바이엘임상의학상 운영위원장인 한만청 교수는 “고윤석 교수는 국내 중증 환자 치료기술 발전의 선구자이며, 활발한 연구 활동을 통해 한국의 중환자의학 위상을 드높이고 있는 의학연구자이다”라고 평가했다.

대한의학회의 김동익 회장은 “고윤석 교수는 중증 환자 치료기술 발전뿐 아니라 국가적인 의료윤리지침의 토대를 만들었으며, 의료 윤리를 바로 세우는데 크게 공헌하여 의료윤리 쟁점에 대한 소통을 원활히 하는데 노력하고 있는 점 또한 높이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바이엘임상의학상은 인류의 질병 치료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연구 업적을 발굴하여 시상함으로써 한국 의료 수준의 선진화와 의학자들의 연구 의욕을 북돋우기 위해 2004년에 제정되었으며, 임상업적 평가를 위해 우리나라 임상의학에 대한 ‘공헌도’ 학문적인 창의성’,‘진료에 임하는 자세와 품성’ 등 세 가지 평가 항목을 설정하여 업적에 대한 공적 조사를 실시한다. 이후 세 가지 평가 항목에 따라 수상후보자를 단계적으로 압축하고 필요한 경우 현장 조사와 동일 전공 분야 학자의 의견을 청취하면서 업적의 내용을 심층 분석 및 평가하는데, 이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수상자가 선정된다.

제11회 바이엘임상의학상 시상식은 오는 3월24일 밀레니엄 서울 힐튼호텔에서 대한의학회 연간 정기 총회에 이어 개최될 예정이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