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당뇨약, 위암 치료제로서의 가능성 첫 규명
당뇨약, 위암 치료제로서의 가능성 첫 규명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5.02.05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암병원 연구진, 당뇨를 가진 위암수술 환자의 생존율 향상 확인

새로운 위암 항암 치료약물로서 기존 당뇨치료약이 유용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세암병원 위암센터 노성훈·형우진(위장관외과)·정현철·라선영·정민규(종양내과) 교수팀은 당뇨를 가진 위암수술 환자들이 ‘메포민(Metformin)’을 복용한 결과, 그렇지 않은 당뇨 위암환자에 비해 암 재발률은 낮은 반면 생존율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고 그 연구결과를 세계적인 외과학술지인 ‘Annals of Surgery’ 최근호에 발표했다.

현재 인슐린 분비기능이 저하된 Ⅱ형 당뇨병(성인당뇨)의 1차 선택 치료제로 널리 쓰이고 있는 ‘메포민(Metformin)’은 암 진행기전 중 하나인 ‘mTOR’을 억제하여 유방암과 전립선암의 진행을 늦춘다는 여러 연구를 통해 잠재적인 항암약물로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표 암인 위암에 대해서는 암 진행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없어 정민규 교수(이번 연구논문의 교신저자)는 같은 센터의 종양내과, 위장관외과 의료진들과 공동 연구에 착수했다.

연구진은 연세암병원에서 위암수술을 받은 1974명의 환자를 당뇨병을 갖고 있는 환자 326명과 당뇨가 없는 환자 1648명으로 나누어, 암 재발율과 생존기간을 평균 6.2년에 걸쳐 추적 조사했다.

특히 당뇨를 가진 326명의 환자 중 ‘메포민’을 복용한 132명과 메포민 계열이 아닌 다른 당뇨약물과 인슐린 주사를 당뇨치료제로 쓰는 194명을 중점적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당뇨병이 가진 326명의 조사 대상 위암 환자들은 당뇨가 없는 위암환자에 비해 암 재발률이 1.6배나 높았고, 5년 생존율 또한 평균 77%로, 당뇨가 없는 환자의 84%에 비해 낮은 치료 예후를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

하지만 당뇨를 가진 위암수술 환자들 중 ‘메포민’을 복용한 환자들은 다른 당뇨약을 사용한 환자들에 비해 암 재발률이 37%(Hazard ratio)나 감소된 연구결과를 얻었다.

“당뇨병이 암 발병을 높이고 치료성과에 나쁜 영향을 준다.”는 기존 연구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는 정민규 교수는 위암 수술을 받은 환자에서 당뇨병이 있더라도 ‘메포민’을 꾸준히 복용할 경우 당뇨가 없는 위암환자와 비슷한 생존율이 보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세계 최초로 얻었다는데 금번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내 당뇨병 환자의 지속적인 증가세 속에서 위암 발병 환자도 증가하는 만큼 이번 연구를 토대로 위암의 새로운 항암 병용치료제로서 ‘메포민’사 용이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면, 향후 더 확대된 계획 연구를 통해 ‘메포민’의 항암효과를 밝힐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