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2:18 (수)
대의원 직선제 통과·2년 연속 회비 납부자 선거권 부여
대의원 직선제 통과·2년 연속 회비 납부자 선거권 부여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5.01.25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임총 및 비 바람속 ‘보건의료 기요틴 저지 전국의사 대표자 결의대회’ 개최

대한의사협회는 오늘(25일) 임시대의원 총회를 개최하고 논란이 됐던 대의원 선출 직선제를 재적대의원 242명중 175명이 참석해 성원을 이룬 가운데 표결에 붙인 결과, 찬성 122표, 반대 27표, 기권 17표로 통과시켰다.

대의원은 각 지부, 의학회 및 협의회에서 회원의 직접, 비밀투표에 의해 선출함을 원칙으로 한다는 현행 정관은 모든 대의원은 회원의 보통, 평등, 직접, 비밀투표에 의해 선출한다는 안건이 의결된 것이다.

또 의학회의 반발을 샀던 고정대의원 정수 조정은 부결됐으며, 대의원 의장 및 대의원 불신임 제도 도입도 부결됐고, 회원투표 관련 안건도 부결됐다.

오후 2시부터 의협 3층 회의실에서 열린 임총에서는 △선거관리규정 개정의 건 △대통합혁신특별위원회 제안 정관 및 선거관리규정 개정의 건 △규제 기요틴 저리를 위한 대응의 건 등을 처리했다.

이날 임총에서는 또, 고정대의원 결원시 해당 단체의 회칙에 따라 직책을 승계토록 하는 교체대의원 안은 부결됐으며 각 시도지부 의사회장이 추가되는 대의원 겸직금지의 범위 확대 안과 시도 의사회장 상임이사 참여 안건 등도 부결됐다. 불성실 대의원에 대한 자격 상실제도는 통과됐다.

특히 이날 임총에서는 의협 회장선거 시 최근 2년 연속 회비를 납부한 자에게 선거권을 부여하자는 선거관리규정은 통과됐다. 한편 선관위는 2년 연속 회비 납부자에 선거권이 주어지면 약 5만명이 투표권을 가질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규제 기요틴 대응의 건과 관련해서는 의협 회장이 중심이 되서 현 비상대책위원회의 해체 대신 인원을 교체하는 방향으로 안건을 의결하고 기존의 투쟁 성금 및 회비를 사용하도록 했다.

이날 임총에서 참석한 대의원들은 결의문을 채택하고 △정부는 경제논리만을 앞세워 국민건강 침해와 보건의료체계를 무너뜨리고 혼란만 초래하는 규제 기요틴 정책을 즉각 철회하라 △정부는 원격의료정책과 의료기기업체들의 판매확대 정책과 같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기업중심의 의료영리화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 △현 의료체계를 부정하고, 국민건강 침해와 국민의료비 폭등, 의료의 본질을 훼손할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과 무자격자의 의료행위 허용 정책 추진을 즉각 폐기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임시대의원 총회 후 4시30분부터 열기로 한 ‘보건의료 기요틴 저지 전국의사 대표자 결의대회’는 임총의 지연으로 조금 늦은 5시부터 임총과 별개로 진행돼 매서운 바람과 차가운 겨울비가 내리는 가운데 300여명의 의료계 지도자, 전공의, 학생들이 모여 정부의 규제 기요틴 정책에 ‘책임없는 의료행정, 국민건강 죽어간다’ 등을 외치며 강력히 반발했다.

의협 대의원회와 전국의사 대표자들은 결의문 채택을 통해 “국민건강 침해와 의료체계 혼란만 초래하는 보건의료 기요틴정책(국민건강·안전외면정책)을 즉각 철회하라”고 부르짖었다.

대표자들은 만약 의료계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11만 전 회원을 총동원하여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전개할 것을 천명했다.

이날 ‘보건의료 기요틴 저지 전국의사 대표자 결의대회’에서는 추무진 회장의 대회사에 이어 박영부 기요틴 실무 대응 TF위원장의 ‘의료영리화정책, 국민건강·안전외면정책 현황 및 경과, 향후 대책’ 보고가 있었다.

추무진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보건의료 기요틴 정책 철회, 의료일원화 논의 시작 등을 당부했다.

이후 황인방·김일중 회장 등의 연대사와 단두대에 의한 국민건강, 의료체계 붕괴 형상을 재현한 ‘보건의료 기요틴 저지를 위한 퍼포먼스’에 이어 결의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