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01 (금)
[신년사] 한국건강관리협회 조한익 회장
[신년사] 한국건강관리협회 조한익 회장
  • 김지윤 기자
  • 승인 2014.12.31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한익 회장
'건강수명 120세'를 달성하는 그날까지 지켜드리겠습니다.

친애하는 국민 여러분.

을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희망의 새아침을 맞아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올 한해도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는 일 모두 이루시길 바랍니다.

지난해는 한국건강관리협회가 창립 50주년을 맞은 뜻 깊은 해로, 지난 50년을 감사하고 앞으로의 50년을 헌신할 것을 다짐한 한 해였습니다. 지난 반세기 수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건강검진과 건강증진에 특화된 의료기관으로 뿌리를 내려 큰 나무로 성장할 수 있게 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 협회는 지난해 국민의 건강생활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TV를 활용한 공익광고와 780여회의 건강캠페인, 301여회의 공개강좌를 실시했습니다. 또한 협회를 찾은 440만명 고객에 대한 건강검진으로 4,000여명의 암 확진자를 발견하여 조기 치료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 수많은 질환자와 건강위험군을 발견하여 질환자는 600여개 협약 의료 기관에서 치료를 받도록 했으며, 건강위험군은 맞춤형 건강증진활동으로 질병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19만 명의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무료검진 등 소외된 이웃과 함께하여 대한상공회의소․포브스 사회공헌대상을 3년 연속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저희는 2014년의 기세를 몰아 2015년 한해도 국민의 건강동반자로서 역할을 더욱 충실히 하고자 합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올해를 금세기 내 '건강수명 120세' 달성을 위한 원년으로 삼고 모든 역량을 여기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 8가지 사항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첫째, 근거중심의 건강검진으로 건강위험군을 발견하여 맞춤형 건강증진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먼저 정확한 진단을 위한 MRI, 128CH-MDCT 등 최첨단 검진장비와 분야별 전문 의료진을 지속적으로 보강하는 한편 비타민D, 당화혈색소, 유전자검사 등 질병예측을 위한 검사 항목을 계속 발굴하여 건강검진에 활용하겠습니다. 또한 비만예방, 절주, 금연, 스트레스 관리 등 다양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건강위험군에게 제공함으로써 이들이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둘째, 건강위험군에게 제공한 건강증진프로그램에 대해 그 효과성과 실효성이 입증되면 이를 근거로 협회 검진고객뿐만이 아닌 전 국민을 대상으로 건강 개선 프로그램을 적용토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협회에서 진행하는 건강증진프로그램의 과학적인 근거 마련을 위한 조사․연구 활동을 더욱 확대,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건강생활실천상담실'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전국 16개 시도지부에 설치되어 있는 건강생활실천상담실에는 영양사, 금연상담사를 비롯한 건강생활을 유도할 수 있는 전문가들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이들을 통해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건강증진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건강한 사람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가 필요한 사람은 생활개선을 통해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습니다. 이 외에도‘나의 허리둘레 알기’,‘건강수치 기억하기’등의 대국민 건강캠페인을 확대하여 국민 스스로 건강관리 능력을 높이도록 돕겠습니다.

넷째, 어린이, 청소년들의 조기 건강관리로 이들의 질병 노출을 감소시켜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건강생활의 습관화가

중요하기에 건강 교육, 캠프, 캠페인 등을 통한 건강증진활동에 주력할 것이며, 특히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함께 참여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토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이와 같은 업무를 수행할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 교육시스템을 확대하겠습니다. 전문지식 함양을 위한 분야별교육, 학습공동체 활동 등을 확대하고, 메디체크 학술대회 개최를 비롯한 내·외부 학술대회에 적극 참여토록 할 것입니다. 또한 직원 개개인의 업무능력 개발을 위한 외부 연구활동 및 학술활동 등도 적극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건강한 환경을 만드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사람이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건강한 환경이 갖춰져야 합니다. 이미 저희 협회에서는 전국 20개 주요 하천유역 약 3,000평에 수질정화 1위 식물인 노랑꽃창포 12만 1,300본을 심은 바 있습니다. 올해도 이 건강 환경 가꾸기 사업을 계속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일곱째, 제5군 감염병 예방사업을 지원하는 법정단체로서 간흡충 등의 기생충 감염질환의 퇴치사업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지난 기생충퇴치 경험을 토대로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개발도상국의 보건의료활동에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두가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공헌활동을 더욱 확대하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권자, 장애인등 경제적, 환경적 여건 때문에 건강을 돌보지 못하는 의료소외계층을 위한 무료건강검진을 더욱 확대할 것입니다. 또한 협회 전 직원과 건협 어머니사랑 봉사단을 통한 자원봉사와 헌혈캠페인, 성금 모금 등을 전국적으로 펼칠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 지켜봐 주십시오.
'건강수명 120세'를 달성하는 그날까지 지켜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큰 발걸음을 내딛을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5년 1월 1일
한국건강관리협회 회장 조 한 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