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이대목동병원, '단일공 로봇수술…젊은 여성에게 호응'
이대목동병원, '단일공 로봇수술…젊은 여성에게 호응'
  • 김지윤 기자
  • 승인 2014.12.17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대목동 로봇수술센터, 배꼽 한 곳만 절개…흉터 거의 없고 통증 적어 회복 빨라

이대목동병원 로봇수술센터(센터장·문혜성 산부인과 교수)에서 시행중인 단일공 로봇 수술이 자궁과 난소에 양성 종양을 가진 젊은 가임기 여성 환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여러 임상과에서 다양한 복강경 수술과 로봇수술 노하우를 축적해온 이대목동병원이 지난 11월부터 하나의 구멍을 통해 수술하는 단일공 로봇수술을 시작, 단기간에 15건의 수술 실적을 기록했는데 이중 12건은 가임기의 젊은 여성 환자로 밝혀졌다.

단일공 로봇수술은 기존 로봇수술이 최소 3곳을 절개하는 것과 달리 배꼽 1곳 만을 절개해 로봇 팔을 집어넣어 종양을 제거하는 고난이도의 첨단 수술법으로, 배꼽을 통해 로봇 팔을 환자 뱃속으로 집어넣어 종양을 제거하기 때문에 흉터가 작다는 것, 배꼽 부위 상처라서 안 보일 수도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자궁과 난소 양성 종양만 제거하고 기능 보존해주는 최적의 수술법…가임기 여성에 인기

흉터가 작기 때문에 환자에게 미용상 좋고 통증이 덜해 회복 시간도 빠른 이점이 있다. 또한 로봇을 이용해 정밀한 수술이 가능해 특히 미혼이거나 임신을 앞두고 있는 젊은 가임기 여성 환자에게 자궁 종양이나 난소의 종양만 제거하고 손상을 최소화함으로써 그 기능을 보존할 수 있는 최적의 수술법이다.

기존의 단일공 복강경 수술은 적용 가능 양성질환이 제한적이고 기구들 간의 충돌, 수술 시야의 한계 등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반면 단일공 로봇수술은 복강경 수술보다 집도의의 수술 시야가 10배나 확대되어 정확하고 안정적인 수술 공간 확보로 더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종양이 다른 장기와 유착된 사례에서도 탁월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문혜성 센터장은 “최근 환자의 통증을 줄이고 빠른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위해 최소 침습수술이 늘어나고 있는 편”이라며 “단일공 로봇 수술은 좁은 배꼽을 통해 수술 기구를 넣다 보니 다른 로봇 수술에 비해 어려운 편이다. 이대여성암병원 여성 교수 중심으로 구성된 우리 센터 의료진은 그동안 단일공 복강경 수술 경험을 바탕으로 로봇 수술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대목동병원 로봇수술센터는 여성암 분야 특화 육성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기반으로 산부인과 분야에서만 문혜성 로봇수술센터장을 비롯한 3명의 여성 교수가 포진, 자궁의 종양과 난소 종양을 비롯한 산부인과 질환과 여성암 분야의 로봇수술을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김지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