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2:50 (목)
건보공단, 오는 18일 해외 석학초청 강연 개최
건보공단, 오는 18일 해외 석학초청 강연 개최
  • 김지윤 기자
  • 승인 2014.12.17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성상철)은 오는 18일 오후 3시 본부 대강당에서 ‘세계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을 주제로 '2014 해외 석학초청 강연회'를 개최한다.

이번 ‘2014 해외 석학초청 강연회’의 강사인 미국 프린스턴 대학교 우웨 라인하르트(Uwe E. Reinhardt) 교수는 전 세계 다양한 국가의 보건의료제도를 연구해온 세계적인 보건경제학자로, 미국 건강보험 개혁 관련 자문역, 미국 의회산하 의료비청구심사위원회 의장, 미국 보건의료서비스 연구협회 회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우웨 라인하르트 교수의 주요 연구 분야는 △병원의 진료비 지불제도 △세계 주요국가(미국, 스위스, 독일, 대만 등)의 보건의료제도 비교·분석 등이다.

우웨 라인하르트 교수는 본 강연에서 경제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보건의료 정의를 시작으로, 보건의료제도의 공통적 기능, 보건의료제도의 사회적 역할에 따른 채택 배경, 세계 보건의료제도의 분류, 재원조달방법 및 장·단점을 설명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국제적 관점에서 바라본 한국 건강보험제도의 특징을 설명하고 재원확충방안, 보험재정 지출 절감방안, 효율적 운영방안 등 향후 한국 건강보험제도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정책방향 등을 제시할 예정.

한편, 성상철 이사장은 "이번 '2014 해외 석학초청 강연회'는 향후 한국 건강보험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점검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개최 취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