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8:07 (화)
서울대병원, 오는 6일 '역사 속, 사회 속 전염병' 심포 개최
서울대병원, 오는 6일 '역사 속, 사회 속 전염병' 심포 개최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4.10.24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의학역사문화원(원장 백재승 비뇨기과 교수)는 오는 6일(목) 오후2시 어린이병원 1층 임상제2강의실에서 ‘역사 속의 전염병, 사회 속의 전염병’을 주제로 제8회 병원사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날 심포지엄은 조승열 성균관대학교 명예교수의 ‘인간과 감염-생태계의 역사’를 주제로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2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될 예정이다.

1부(좌장 이종욱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에서는 △흑사병에 대한 유럽 사회의 대응(박흥식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 △조선총독부의 종두 정책(최규진 서울의대 인문의학교실) ▲해방후 근대화의 명암, 결핵(최은경 서울대병원 의학역사문화원) 등이 발표된다.

이어 2부(좌장 안윤옥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에서는 △신종플루와 미디어(이병관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광우병과 질병인식(김기흥 포항공대 인문사회학부) △AIDS와 국제보건 위기(한희정 국제 원조 컨설팅 회사 G-Hands 대표) 등이 발표된다.

이날 심포지엄의 마지막에는 질병관리본부장을 역임했던 이종구 서울의대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장이 ‘오늘날 전염병의 과제’에 대해서 발표한다.

하편, 서울대병원 의학역사문화원은 매년 병원사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의학을 둘러싼 다양한 학계 연구 성과를 모으고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그동안 다뤄진 주제로는 ‘예술 속의 의학’, ‘전쟁과 의학’; ’의학의 전환과 근대 병원의 탄생‘ 등이 있다.

김기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