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서울대 초빙교수인 '찰스 리' 교수, 올해 노벨상 수상 유력
서울대 초빙교수인 '찰스 리' 교수, 올해 노벨상 수상 유력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4.09.26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챨스 리 교수
찰스 리 서울대 초빙교수의 올해 노벨상 수상이 유력, 화제가 되고 있다.

전 세계 사람들이 2014 노벨상 수상자 발표에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기업과 전문가들을 위한 지적 정보자산 세계적 기업인 IP & Science business of Thomson Reuters는 2014년 Thomson Reuters Citation Laureates (톰슨로이터수상자)를 발표했다.

주목할 점은 올해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의학-생리학 분야에서 찰스 리 서울대 석좌초빙교수(예일대 교수, 잭슨랩유전체연구소장, 전 하버드의대 교수)가 선정됐다.

Thomson Reuters는 매년 의학/생리학, 화학, 물리학, 경제학의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연구자를 선정하기 위해 Web of Platform™의 인용데이터를 철저히 검토 한후 Thomson Reuters Citation Laureates(톰슨로이터수상자)를 선정한다.

이에 따라 이들이 올해 혹은 미래의 노벨상 수상자가 될 것이라는 예측도 가능하다.

Thomson Reuters Citation Laureate 수상자 선정 과정은 노벨 재단과 거의 같다. 의학/생리학, 화학, 물리학, 경제학 발전에 가장 크게 공헌한 사람을 선정하고 있다.

Thomson Reuters는 지난 2001년부터 지금까지 모두 36명의 노벨 수상자를 성공적으로 예측해왔다.

2013년 노벨수상자 중에서도 의학/생리학 분야의 James Rothman(2009년 톰슨로이터수상자)와 Randy Schekman(2009년 톰슨로이터수상자), 물리학분야의 Francois Englert(2013년 톰슨로이터수상자)와 Peter Higgs(2013년 톰슨로이터수상자), 화학 분야의 Martin Karplus(2011년 톰슨로이터수상자), 경제학 분야의 Eugene Fama(2002년 톰슨로이터수상자), Lars Hansen(2008년 톰슨로이터수상자), Robert Shiller(2012년 톰슨로이터수상자) 등 대부분을 예측했었다.

찰스 리 박사는 지난 2004년 ‘인간 게놈(Genome) 프로젝트가 완성되고 인간의 유전자 서열은 거의 대부분이 같다’는 결과 내용을 뒤엎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 유전체에 단위반복변이(copy number variation)라는 구조적 유전체변이(structural genetic variation)가 존재함을 세계 최초로 규명, 유전체학 연구분야의 큰 흐름을 바꾸었다.

찰스 리 박사는 Nature, Cell, Science 등 저명 학술지에 발표한 140여편의 논문을 통해 새로운 인간유전체변이를 발견하고 이해하는데 초석을 마련, 의학의 많은 분야에 새로운 진단법의 발전과 함께 유전성 질환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개인별 맞춤 치료의 가능성을 여는 등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가져왔다.

한편, 찰스 리 박사는 하버드의대 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석좌초빙교수와 예일대 교수로 재직 중이다. 또한 잭슨랩유전체연구소장으로서 유전체연구를 맞춤의학에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책임을 맡고 있다.

2008년 호암상을 수상하였고, International Human Genome Organization 에서 수여하는 Global Investigator award를 받은 바 있으며, 미국과학진흥협회(AAAS) 정회원이다.

현재 서울대학교에서는 유전체 연구와 마우스 아바타를 결합한 ‘글로벌 맞춤의료 시스템 개발 과제(보건복지부, 주관연구책임자 김종일 교수)’에 세부과제책임자로 참여. 국내 맞춤의학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김기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