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5:53 (수)
싱가폴 의사 아주대병원 로봇수술 참관
싱가폴 의사 아주대병원 로봇수술 참관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4.06.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3일 싱가폴 종합병원 산부인과 의사들, 백지흠 교수의 자궁근종 로봇수술 참관

싱가폴 종합병원(Singapore General Hospital) 산부인과 의사들이 로봇수술 기법을 배우기 위해 아주대병원을 찾았다.

로봇을 이용해 부인과 수술을 하는 명의를 찾아 선진기술을 익히도록 하는 ‘로봇수술 참관 프로그램’에 참가한 이들은 6월 13일 아주대병원 산부인과 백지흠 교수가 집도한 자궁 근종 로봇수술을 참관했다. 산부인과 분야의 로봇수술 참관 프로그램은 아시아 지역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이날 수술을 받은 환자는 10cm 크기의 자궁 근종이 있는 31세 여성과 다발성 자궁 근종을 가지고 있는 48세 여성 두 명으로 로봇을 이용해 자궁 근종 절제술을 받았다. 이 수술을 참관한 싱가폴 의사 Hemashree Rajesh는 “수술 현장에서 직접 첨단 로봇수술의 술기를 지켜보고 수술을 준비하는 과정을 알게 되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산부인과 백지흠 교수는 “로봇수술은 그동안 미국에서 주도해 왔기에 국내 로봇수술 도입 초기에는 국내 의사가 미국에 가서 수술을 참관하고 돌아와 수술에 적용했으나 이제는 해외 의사들이 국내 병원에서 수술기술을 전수받고 돌아가는 수준이 됐다”고 말하고 “국내에도 부인과 로봇수술을 시행하는 대학병원들이 있지만 이들이 아주대병원에서 환자 준비부터 로봇수술 시스템 운영, 수술과정 전반을 배운다는 것은 아주대병원 로봇수술센터의 역량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궁이나 난소 등 여성의 생식기관에 생긴 종양을 제거하는 데에 로봇수술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다. 로봇수술의 장점인 정확성과 편리성 때문이다. 종양이 많고 크거나 위치가 나빠서 복강경으로 수술하기 어려워 개복을 하거나 자궁을 전부 절제해야 하는 자궁 근종이나 난소 종양의 경우에는 로봇수술을 이용하여 가능한 한 자궁과 난소를 보존하고 수술 후 최소한의 상처와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백지흠 교수의 부인과 로봇수술 참관 프로그램은 아시아 지역 대학병원 의사들의 신청으로 이미 7월 말까지 일정이 차있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