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서울성모병원, 소장이식 성공 10주년 기념 공개강좌 개최
서울성모병원, 소장이식 성공 10주년 기념 공개강좌 개최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4.04.10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덕 교수 "소장이식 새로운 미래 위해 지속 노력할 터"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원장·승기배)는 국내 최초로 소장이식 성공 10주년을 맞이해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2004년 4월9일 당시 장기이식센터 이명덕 교수팀은 장간막혈전증으로 소장과 대장을 대량 절제해 단장증후군을 앓고 있던 이 모씨에게 생체로 딸이 소장을 기증하여 국내 처음으로 소장이식 수술을 성공시켜 화제가 된 바 있다.

국내 최초 소장이식 성공 10주년 기념과 수술에 성공한 환자들이 건강하게  살아가는 것을 기념하여 지난 8일 약 세시간 동안 병원 본관 지하1층 세미나실에서 ‘소장이식 10년 이야기’ 란 주제로 공개강좌와 기념행사를 가졌다.

건강강좌는 소장이식 환자와 이식 대기 환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소장이식 스토리’(소아외과 이명덕 교수),‘소장이식이란?’(소아외과 장혜경 교수), ‘이식 후 수액관리’(소아외과 김신영 교수), ‘감염관리 Q&A’(감염내과 김상일 교수),‘이식 후 식이관리’(영양팀 임지혜 영양사)’,‘이식대기 등록안내’(장기이식센터 김형숙 코디네이터)로 구성되어 소장이식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무료로 제공했다.

이어 열린 기념식에서 소장이식 환자들이 이명덕 교수팀에게 화환을 증정하며 새로운 삶을 살게 됨에 감사함을 표현하였으며, 다 함께 케익을 커팅하고 앞으로도 건강하게 살아가기를 기원하며 새로운 미래의 10년을 다짐했다.

이명덕 교수는 “국내 최초 소장이식 성공 10주년이 매우 감격스럽지만 아직 많은 소장이식 환자들이 이식 수술 후 필수적으로 필요한 면역억제제 사용에 대하여 보험급여를 인정받지 못해 아쉽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장질환이 급증해 많은 환자들이 짧은 창자 때문에 음식을 먹지 못하며 살아가는 등 고통과 절망에 빠져있는데 경제적인 어려움까지 겹쳐 이식을 포기하는 환자들과 소장이식을 위해 뇌사자 대기자로 등록해 기다리는 환자들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홍미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