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2:50 (목)
구의사회를 찾아서-도봉구의사회
구의사회를 찾아서-도봉구의사회
  • 정재로 기자
  • 승인 2005.05.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소의 진료영역 확대 움직임이 최근 보건소와 의료계와의 불신으로 옮겨 붙고 있는 가운데, 도봉구의사회와 도봉구보건소는 “양 단체는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을 증진·보호하는 동반자적 관계임”을 분명히 밝히고 “앞으로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이러한 불신의 오해를 없애고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지난 4일 도봉구의사회 李秀鉉회장과 도봉구보건소 李和璟소장은 간담회를 갖고 보건소 진료영역 확대에 대한 오해를 씻는 한편 양 단체의 공동발전 방안은 `보건소는 예방 및 건강증진사업, 의사회는 진료'라는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는 길밖에는 없음을 재확인했다.  

이날 李和璟소장은 보건소의 진료영역 확대에 따른 의사회와의 갈등문제와 관련해 “현재 도봉구보건소의 경우 100여명의 근무인원 중 의사는 5명에 불과하며 이 중 진료를 담당하는 의사는 단지 2명에 불과하다”며 “이들 진료 역시 저소득층 또는 65세 이상 노인환자를 주 대상으로 하고 있어 의사회가 우려할 만큼 진료에 비중을 두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도봉구보건소는 분명 `진료' 영역을 확대할 생각도 없으며 오히려 `진료' 부분을 축소하기 위해 현재 대책회의를 진행 중에 있다”며 “앞으로 구보건소는 진료보다는 지역주민의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에 더욱 매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이와 관련해 李秀鉉회장은 “보건소는 분명 질병예방, 국민건강증진, 보건기초자료 생산 등에 주력해 나가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진료 역시 지역 민간의료기관과의 공존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의료급여환자에 국한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현재 지역의료정책이 지방자치단체 이후 보건소의 진료사업 분야가 구청의 선심사업으로 이용, 계속해서 진료영역이 강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지역주민의 건강을 위해 지역 민간의료기관들은 진료에 전념하고 있는 만큼 보건소 역시 본연의 역할에 확고한 신념으로 진행시켜 줄 것”을 부탁했다.  

이에 대해 李和璟소장은 “보건소는 본연의 업무에 더욱 발전하고자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 건강증진 및 예방활동 예산 확보를 통해 `금연사업' `예방접종 바우처제도' 등 민간의료기관에 업무의 일부를 위탁하는 방법으로 보건소와 민간의료의 협력사업에 대해서도 구상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李秀鉉회장은 “`폐기물 처리' `간판 문제' 등의 단속에 따른 행정처벌에 있어 회원들의 계도차원에서 우선적으로 처벌보다는 1차 경고 조치를 먼저 취해줄 것”을 보건소에 건의했다.  

이와 관련해 李和璟소장은 “도봉구보건소는 의사회와 사전 협의를 통해 의사회 내부 자체적으로 시정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의사회도 내부적으로 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비의료인들의 불법진료 사례가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단속이 미미한 실정”이라며 “의사회원들이 나서서 무면허 의료행위 등에 대해 제보해 줄 것”을 의사회 측에 부탁했다.  

현재 도봉구의사회는 보건소 홈페이지 건강상담을 비롯해 지역주민 건강강좌, 구민 건강주간 행사, 건강검진 사업 등에 적극 참여하며 지역주민 건강을 위해 보건소와 협조를 강화해 나가고 있으며 이 외에도 앞으로 독거노인진료, 무료진료, 방문진료 등에 대해서도 보건소와 함께 활성화 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정재로

 금연등 건강증진사업 활발

 도봉구보건소, 만성퇴행성질환 관리 최선

 도봉구보건소는 현재 인원수 정원 97명에 현재 92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4개과 12개팀으로 조직이 구성되어 △보건행정업무 △전염병 예방 및 관리 △만성퇴행성질환의 예방 및 관리 △재활보건 △정신보건사업 △건강증진사업 △의료취약계층의 건강보호 등 업무들을 수행하고 있다.
 - 보건소는 각종 전염병 및 설사 등 식중독 해외유입 등 신종 전염병의 발생을 감시하고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신고·보고체계 확립 △모니터망 운영 △하절기 비상근무 △항시 역학조사반 편성운영 △오염지역 입국자, 전염병 발생 우려자에 대한 추적조사를 철저히 실행하고 있다.
 - 전염병뿐 아니라 최근 우리나라 질병양상이 암, 뇌혈관질환,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퇴행성질환으로 급속히 바뀌면서 보건소는 △국가 암 관리사업(암 검진, 등록관리) △만성병등록간리사업(고혈압, 당뇨 관리사업) △성인병 건강검진 실시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예방을 위해 건강증진 사업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운동, 영양, 금연, 절주사업을 통해 병에 걸리기 전에 건강을 유지하려는 사업을 담배세 인상으로 만든 `건강증진기금'으로 대규모로 건강증진 사업에 실행하고 있다.
 -한편 체조를 노인, 여성 및 전 주민에게 보급하고 걷기운동을 할 예정이며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교육, 금연 클리닉, 절주홍보 등을 해 나가고 있으며 노인, 저소득 주민, 장애인, 편부모가정, 소년소녀가장 등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방문진료, 이동진료, 방문간호 등 찾아가는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정재로

 봉사, 단합하는 의사회 건설

 외국인노동자 무료진료 참여

 골프등 친목모임 활성화 주력

  도봉구의사회는 최근 봉사하는 의사회, 단합하는 의사회 건설을 위해 지난해 1년 동안 외국인노동자 무료진료 참여 확대와 친목 모임을 활성화에 적극 나섰다.
 도봉구의사회는 지난 한해 세 차례의 서울시의사회 외국인노동자 무료진료에 참여함으로써 전체 455명의 환자를 진료하는 한편, 도봉구보건소와 함께 독거노인진료기관 배정을 통한 독거노인 진료에도 의사회 주도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북한 용천폭발을 비롯해 동남아시아 쓰나미, 연말 불우이웃 돕기에 약 300여 만원의 성금을 각 관련 단체에 기부하는 등 성금기부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며 사회정의 실현에도 동참해 나가고 있다.
 한편 의사회는 회원간의 단합을 위해 일년에 두 차례 친선골프대회를 개최하는 등 동호회 모임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지난해 8월에는 새 홈페이지를 개통해 회원간의 대화창구로 활용, 회원의 친목과 화합을 위해 여러 방안들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
 이 외에도 의사회는 유관단체인 보건소 및 공단지소, 구청 관계자들과 정기적으로 간담회를 갖고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해 나가고 있으며 회원들의 연수교육을 위해서도 작년 한해 `천식과 알레르기 비염' `흔한 임상적 증상에 따른 대체의학의 이용' `병원경영을 위한 자금관리와 세무지식' 등의 주제로 6번에 걸쳐 연수강좌를 마련했다.
 도봉구의사회는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건강 지킴이로서, 회원들의 권익보호자로서 꾸준히 사업개발을 통해 의사회발전을 이룩해 나갈 것”이라며 “서울시의사회 및 의협의 활동에 적극 지지하고 동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재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