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하인리히 쉬츠 〈십자가 위의 예수의 마지막 일곱 말씀〉
하인리히 쉬츠 〈십자가 위의 예수의 마지막 일곱 말씀〉
  • 의사신문
  • 승인 2013.12.16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래식 이야기 〈247〉

〈십자가 위의 예수의 마지막 일곱 말씀〉은 4대 복음에 기록된 십자가 위의 예수께서 말씀하신 마지막 일곱 말씀을 모은 것으로 첫째 `아버지, 저들을 용서해 주십시오. 저들은 자기들이 무슨 일을 하는지 모릅니다.', 둘째 `내가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너는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을 것이다', 셋째 `여인이시여, 이 사람이 어머니의 아들입니다' 제자들에게 `이 분이 네 어머니시다', 넷째 `저의 하느님, 저의 하느님, 어찌하여 저를 버리셨습니까?', 다섯째 `목마르다', 여섯째 `아버지, 제 영을 아버지 손에 맡깁니다. 일곱째 `다 이루어졌다'이다. 가톨릭교회는 `7'이라는 숫자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

7은 완전한 숫자이고, 6일간 창조 후 거룩한 날을 의미하며, 영원의 부활을 의미하는 8을 향하고 있다. 예수의 마지막 일곱 말씀은 예수의 삶 속에서 드러난 말씀과 행적의 요약이고, 죽음 후에 맞이할 부활에 대한 준비를 의미한다. `예수의 십자가 위의 일곱 말씀'은 역사상 많은 음악가들의 신앙적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였다. 쉬츠를 비롯해 하이든, 구노 등 많은 작곡가들이 이를 주제로 작품을 남겼다.

〈십자가 위의 예수의 마지막 일곱 말씀〉은 초기 바로크의 경건한 마음을 단번에 느낄 수 있는 새벽 성당의 종소리 같은 음악이다. 이 당시 독일에서는 수난곡이 유행을 했다. 쉬츠의 이 작품은 수난곡은 아니지만 초기 바로크 시대의 수난곡 양식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4개 복음서 중 하나를 골라 예수의 마지막 행적과 기도, 십자가의 고난과 부활을 노래하는 것으로 바흐의 〈마태수난곡〉이나 〈요한수난곡〉이 그런 예이다. 카셀 주립도서관의 기록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예수그리스도가 거룩한 십자가상에서 하신 일곱 말씀, 작센 선제후의 악장 하인리히 쉬츠가 매우 감동적으로 이를 작곡했다.” 이 작곡 시기는 1645년경 30년 전쟁 말이었다. 그는 전쟁 파탄의 소산으로 당시 참혹한 상태에 처한 북유럽을 위해 기도하는 마음에서 4대 복음서에 기록된 예수의 마지막 일곱 말씀을 취하여 작곡하게 된다. 이 작품은 종교 여부와 상관없이 듣는 그 순간부터 경건하고 명상적으로 이 시대를 깊이 생각하게 만든다.

독일 오라토리오는 독일적인 요소와 이탈리아적인 요소를 혼합한 하인리히 쉬츠로부터 시작되었다. 그의 오라토리오는 오로지 복음서만을 주제로 삼는데, 강렬한 정서적 표현을 보여주며 합창에 대한 다양한 기법으로 바흐를 예견하고 있다. 쉬츠의 오라토리오는 각 등장인물이 서로 다른 성부로 노래하는 관습을 그대로 지키고 있고 소박함과 화려함이 균형을 이루고 있으나, 17세기 말에 이르면 오라토리오의 대본으로 성서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성서에 운을 붙여 변형시키거나 서정적인 주석을 혼합시킨 다소 감상적인 대본을 사용하게 된다.

하인리히 쉬츠는 바흐보다 정확히 100년 전인 1585년 독일 튀링겐 지방에서 태어났다. 1609년 그는 베네치아에서 지오반니 가브리엘리에게 사사 받은 후 작센 선제후 요한 게오르규 1세의 요청으로 드레스덴 악장에 임명된다. 1628년 두 번째 이탈리아유학에서 작곡가 몬테베르디로부터 극음악을 배우면서 그의 작곡 제2기가 시작되었다. 〈십자가 위의 예수의 마지막 일곱 말씀〉을 작곡할 무렵 30년 전쟁의 참화로 드레스덴 궁정악단 활동이 중지되자 쉬츠는 덴마크왕궁 악장으로 떠난다.

전쟁이 끝나자 드레스덴으로 돌아와 여생을 교회음악에만 헌신하게 된다. 그는 독일 합창의 전통에 뿌리박은 폴리포니 양식과 북이탈리아 콘체르토 양식을 하나로 합친 형식과 내용과도 완전한 균형을 갖춘 양식을 새롭게 개척해 나갔다. 그는 80세의 고령에도 〈누가 수난곡〉, 〈마태 수난곡〉, 등을 썼고 87세로 세상을 떠나게 된다.

`하인리히 쉬츠' 저자인 에게브레히트는 쉬츠의 예술적 본질을 독일적이고 프로테스탄트적인 인문주의라고 해석했다. 쉬츠는 이를 바탕으로 깊은 신앙심을 나타내는 수많은 종교음악을 작곡했다. 〈십자가 위의 예수의 마지막 일곱 말씀〉에서 독창 레치타티보로 되어 있는 이야기하는 부분은 자유롭고, 매우 표정이 풍부한 예수의 말씀 부분은 언제나 통주저음과 현악기의 반주가 따르고 있다. 일곱 번째의 말씀이 끝난 후 신포니아가 반복 되면서 짤막한 종결합창이 등장하는 것도 이채롭다. 이 음악이 가지는 성격은 조용하면서도 마음깊이 느끼는 신앙과 십자가에 달린 예수의 모습 앞에서 열렬하면서도 한없이 정중한 헌신의 마음이라고 할 수 있다.

■들을만한 음반: 피터 슈라이어(예수), 테오 아담(죄수), 루돌프 마우에르스베르거(지휘), 드레스덴 성십자가 합창단(Berlin Classics, 1966); 클래망 잔캥 앙상블(Harmonia mundi, 1986); 필리페 피에로(지휘), 리체르카르 콘소르트(Recercar, 1999)

오재원 <한양대구리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 이 클래식이야기 전편은 오재원 작 `필하모니아의 사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