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각 구의사회 11월 로컬뉴스 (3)
각 구의사회 11월 로컬뉴스 (3)
  • 의사신문
  • 승인 2013.12.12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초, 강남, 성동, 성북, 관악, 구로, 양천구의사회

○…서초구민의 보건정책 발전과 건강 향상을 위해 의약인 4단체가 손잡고 나섰다.

서초구의사회(회장·강원경)는 지난달 24일 오후 7시30분 서초구의약인4단체 간담회를 주최하고 건강하고 살기 좋은 서초구를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다짐했다.

이날 수라온에서 열린 간담회에 참석한 진익철 구청장은 의약인 4단체의 지속적인 유대강화를 통해 서초구 보건의료 향상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의약인4단체 간담회에는 서초구의사회 강원경 회장, 구현남 부회장, 박상협 총무, 서초구치과의사회 김봉현 회장과 임원, 서초구한의사회 박승만 회장과 임원, 서초구약사회 최미영 회장과 임원을 비롯하여 진익철 구청장, 권영현 보건소장이 참여했다.

○…서초구의사회는 천고마비의 계절을 맞아 회원과 가족이 참여하는 `가을에 떠나는 문화유적답사'를 갖고, 늦가을의 정취를 만끽했다.

○…서초구의사회(회장·강원경)는 지난 3일 조선시대 성군 정조의 애절함과 원대한 꿈이 서려있는 수원화성일대에서 서울성모병원 의료협력팀과 회원·가족 3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문화유적답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앞서 강원경 회장은 “진료실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오늘 문화유적답사를 통해 힐링하길 바란다”며 인사말을 전했다.

이날 행사는 오전 8시30분 서울성모병원에서 출발하여 9시20분 수원화성 연무대에 도착 후 문화해설사의 설명을 들은 뒤 9시50분 화성열차를 타고 성벽과 주요시설을 둘러보는 순으로 진행됐다. 10시20분 화성열차에서 내린 후 서장대에 올라 수원시가지 전경과 화성 성벽을 한눈에 본 뒤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화성행궁으로 향했다.

오전 11시 행궁 앞 광장에서 무예공연을 약 30분간 관람한 뒤 행궁의 주요시설을 둘러보며 정조의 효심과 숨결을 느꼈다. 이어 가보정으로 이동하여 점심식사를 한 후 오후 2시30분부터 화성박물관을 찾아 수원화성의 역사와 정조대왕의 업적 등을 둘러봤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강원경 회장, 임양희 부회장, 구현남 부회장, 박상협 총무이사, 김재원 보험이사, 손석한 정보이사, 박성숙 원장, 송도식 원장, 이창성 원장, 박창수 원장, 백대현 원장, 정용호 원장과 가족을 비롯하여, 서울성모병원 의료협력팀 등 모두 30여명이 함께했다.

○…서초구의사회는 2013년 송년회를 오는 12월5일(목) 서래마을 한우명가(교대점)에서 개최하기로 하고 많은 회원이 참석할 수 있도록 적극 독려해 나가기로 하는 한편, 2014년 제27차 정기총회를 2월 14일(금) 개최키로 잠정 확정했다.

서초구의사회(회장·강원경)는 지난 4일 제161차 상임이사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날 상임이사회에서 강원경 회장은 서울시의사회비와 대한의사협회비 납부와 관련하여 “상급단체의 회비 납부율이 지난해에 25개 구의사회 중 21위에 그쳤다”며 “상임이사부터 솔선해서 상급단체 회비 납부한 뒤 일선회원들을 독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팬차이나에서 열린 회의에서는 장애인 웹접근성 의무화와 관련하여 홈페이지를 폐쇄하고 블로그를 이용할 것을 권하는 한편,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의료인의 성범죄 조회에 대진의도 포함된다는 사실을 주지하고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회의에서는 또 회원을 위한 문화행사의 일환으로 오는 12월19일(목) 단체영화를 관람하기로 하고 개봉영화를 선정해 나기기로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강원경 회장, 임양희 부회장, 구현남 부회장, 이경상 부회장, 박상협 총무이사, 강민호 법제이사, 김상욱 보험이사, 김재원 보험이사, 김종화 의무이사, 고석주 학술이사, 허기훈 학술이사, 김갑수 공보이사, 임경심 공보이사, 최인석 정보이사가 참석했다.

김갑수 객원기자


○…강남구의사회(회장·박홍준)는 지난달 24일 오후 7시30분 한가람 한정식에서 2차 공보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보위에서는 제27호 강남구의사회보 `강남의사들'에 들어갈 회보 컨텐츠를 결정하고, 회원들에게 회보 투고 문자 등 보내기로 하고, 회보제작비 확보 등에 대해 논의했다.

○…강남구의사회는 지난달 25일 오후 8시 압구정CGV 3관에서 회원 및 가족을 위한 단체영화를 관람했다.

이날 압구정CGV 3관(182석) 전석을 대관하여, 산드라블록, 조지클루니 주연의 신작영화인 `그래비티'를 3D로 관람했으며, 회원들에게 미리 참가비를 받은 후, 당일 현장에서 참가비 전액을 반환해 드리는 방식으로 진행한 이날 행사는 단 한자리도 비우지 않고, 182명 전원 참석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강남구의사회는 지난달 29일 오후 7시 소리이비인후과 세미나실에서 2013년도 제6차 정기상임이사회를 개최했다.

이날은 송년의 밤 행사 준비위원회 개최, 영화 `그래비티' 단체관람, 공보위원회 개최, 강남구의사회장배 골프대회 개최, 서울시의사회장배 테니스대회 출전 등 지난 행사에 관한 회무보고와 재무보고가 있었다.

이어 토의사항으로는 오는 12월26일(목) 개최예정인 `송년의 밤 행사' 준비에 관하여 신입회원 참여 활성화 방안 및 공연 내용에 대해 논의하고, 제27호 강남구의사회보인 `강남의사들'에 게재할 컨텐츠 및 광고비 등에 관해 논의했다.

또한 회비(구, 시, 의협) 활성화 방안에 대해 11월 첫째주에 지로용지와 회원 서신문을 발송했다.

유진아 객원기자


○…성동·동대문·광진·중랑구의사회는 지난 3일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건국대병원(원장·한설희) 후원 및 성동구의사회(회장·이영환) 주최로 `제4회 합동학술대회'를 건국대병원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이번 4개구 학술대회는 지역적으로 가까운 광진·동대문·성동·중랑구의사회가 지식 향상 및 친목을 위해 2010년 시작했으며 약 400여 명의 회원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학술대회 연제로는 △무릎 연골재생 세포 치료(오광준 교수, 정형외과) △만성통증의 비수술적 치료(김재헌 교수, 마취통증의학과) △급성 복통질환의 감별과 진단(한동석 교수) △개원가에서 만날 수 있는 각 과별 응급상황 및 치료(홍대영 교수, 응급의학과) △수면무호흡증의 진단과 치료(조재훈 교수, 이비인후-두경부외과) △초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고령 환자 진료 시 고려 사항(최재경 교수, 가정의학과/건강노화클리닉) 등의 강의가 진행됐다.

한편, 이영환 성동구의사회 회장은 “성공적인 학술대회가 되도록 노력해 주신 건국대병원장님 이하 교육수련팀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요즘 개원가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으나 고난 속에서도 현실을 개선시킬 기회를 회원님들과 함께 만들어 갔으면 한다”며 “4개구의사회와 회원들 모두 남은 2013년 건승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한다”는 인사말을 전했다.

안진균 객원기자


○…성북구의사회(회장·이향애)는 지난달 11일 MOU를 체결한 21세기경쟁력개발연구소와 함께 병의원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성북구의사회에서는 현재 회원들이 의료수가 등 경제적 애로점을 토로하고 있는 바, 근본적인 도움의 방향은 회원 스스로가 급속한 의료 환경 변화에 대처하고 지속적인 방향제시를 통해 자기성장의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MOU의 진행 경과로는 △성북구의사회 전체 개원회원 232명이며, 2주 동안 19명이 미팅(전체회원 중 약8%)을 진행 △시범사업 미팅 대상 19명 중 총 5명의 회원(미팅회원 중 26%에 해당)이 이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추후 개별 미팅을 통해 발전방향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MOU 관련, 진행한 회원들이 가장 공감하는 부분은 `그동안 의사들에게 자연과학 영역의 전문인력의 역할이 강조되어 왔으나, 사실상 인문과학과 사회과학의 측면의 다음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음을 절감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한편 성북구의사회는 △병원을 경영하는 경영자로서의 역할 △시대변화 및 환경변화에 맞는 패러다임의 Reset 및 이에 대한 대응역량 △의료기술 뿐만 아니라 인간자체에 대한 이해 및 대처능력 등에 대해 장기적 관점으로 병의원과 회원들의 발전을 위한 과정과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시범사업을 진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소연 객원기자


○…관악구의사회(회장·최낙훈)는 지난 9월 29일 오후 2시30분 가을야유회(부제: 청계산 올레길 건강 걷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야유회에는 회원과 회원가족 뿐만 아니라 병의원 직원 약 50여명이 참석하여 옛골등산로 입구에서 출발, 이수봉 정상까지의 걷기대회를 진행했다.

한편, 야유회에 참여한 회원들은 “진료업무와 일상생활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화합과 친목을 도모하는 자리가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으며 등반 후 청계산장에서 식사를 하고 걷기대회를 마쳤다.

○…관악구의사회(회장·최낙훈)는 지난달 18일 오후 7시 중앙대병원(중앙관 4층 동교홀)에서 제5차 회원연수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연수교육 연제로는 △환절기의 고민: 알레르기성 비염관리(이비인후과 김현직 교수) △심부전증 어떻게 해석하고 치료할까?(순환기내과 이광제 교수) △개원가에서의 뇌졸중 진료(신경과 박광열 교수) △암치료 어디까지 왔나?(혈액종양내과 황인규 교수) 등이 진행됐으며 많은 회원들이 참석하여 새로운 의학정보와 치료방침을 배우는 교육의 자리가 됐다.

○…관악구의사회(회장·최낙훈)는 지난달 24일 `2013년도 관악구 의사회보'를 발간하고 전 회원에게 배부했다.

최낙훈 회장은 “이번 2013년도 관악구 의사회보 발간에 힘써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며 회원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어 의사회원들 간의 친목이 더욱 돈독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김재선 객원기자


○…구로구의사회(회장·고광송)는 지난 7일 오후 7시 신촌설렁탕에서 `2013년도 제5차 상임이사회의'를 개최했다.

총무이사의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지난 9월 5일자로 임명된 양정안 재무, 오귀분 공보이사에게 `임명장'과 `명함'을 전달했다. 이어 고광송 회장의 개회사에 이어 각부 사업보고가 있었다.

이날 안건으로는 △2013년도 송년회 개최(12월 9일 오후 6시 30분, 아주약품 지하 1층) △불우이웃돕기사업의 일환으로 구로구보건소와 협의해 저소득층 무료진료 사업 협약 추진 △남부교도소 수용자 의료봉사 실시 일정(년2회- 피부과, 내과, 외과,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가정의학과 , 매월1회 : 피부과)△연말년시 불우이웃돕기 및 크리스마스씰 성금 모금(회원당 모금액 2만원 이상) 등이다.

또한, 의료정책방송 신청 안내(대한개원의협의회 김일중 회장이 실현한 의료정책방송으로 시청을 원하시는 원장에게 의료정책방송 설치비용 및 영상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안건으로 회원들에게 공문 회람하기로 의결), 기타사항(지난 13일까지 의협에서 실시한 의사 대투쟁 설문조사, 2014년 연수교육 계획수립, 11월 23일 오후 4시 30분 제24회 회원친선 바둑대회 개최, 2014년 1월 13일 2013년도 최종(제6차) 상임이사회의 개최 일정 안내)에 대해 전달했다.

오귀분 객원기자


○…양천구의사회(회장·신동호)는 지난 3일 총 400여명의 회원 및 회원가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강화도 고려산으로 가을산행을 다녀왔다.

의사회는 이날 오전 8시에 목동 현대백화점 앞에서 집결해 단체 버스로 강화도까지 이동해 4시간 동안 아름다운 고려산의 가을단풍(억세풀과 단풍)을 즐겼다.

신동호 회장은 “전날 비가 와서 걱정했다. 다행히 아침엔 비와 안개가 끼어있었지만 산행을 하는 동안 날씨가 화창해진 덕분에 고려산의 가을 경치를 볼 수 있어 좋았다”며 “참석한 회원과 회원 가족 모두 즐거운 시간을 함께 보내 뜻깊은 행사였다”고 이번 산행 소감을 이 같이 말했다.

정연정 객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