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새로운 시각에서 `병의원 경영'을 조망하다 〈5〉
새로운 시각에서 `병의원 경영'을 조망하다 〈5〉
  • 의사신문
  • 승인 2013.09.16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제공 : 골든와이즈닥터스 김용기 의료경영센터장〉

병의원의 경영기획 및 실행에 대한 프로세스의 이해

■의료환경의 변화와 의료경영

최근 우리나라 의료계의 Hot Issue는 과연 무엇일까? 여러가지 이슈가 있겠지만 의료법 개정에 따른 의사 1인 1개소의 의료기관 개설 및 운영과 경제자유구역내에 해외 의료기관 개설에 따른 의료시장 개방 등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좀 더 병원이 동일한 경쟁 환경과 변화의 흐름 속에서 좀더 경쟁력을 갖추고 차별화 할 수 있는 전략을 갖추고 성공할 수 있는 병의원의 경영 및 운영은 진료 못지 않게 중요하게 다루어 질 것이다.


■경영 파트너의 필요성

우리나라 의료계의 경영환경의 특징 중 경영과 진료가 분리되지 못하도록 하는 비합리적인 규제하에서의 `의사가 북치고 장고 치는' 주먹구구식 병의원 운영이나 `열심히만 하면 된다'는 과거의 방식이 통하지 않는 시기를 맞이 하고 있다.

기업환경에서 적용되었던 다양하고 복합적인 경영방법이나 운영방침이 이제는 의료계에도 간헐적인 적용을 넘어 점차 일반적이고 필연적으로 접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예를 들어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알러지나 아토피 환자들이 사실 과거에는 그 수도 적었고 있더라도 병원을 찾기 보다는 자연적으로 치유를 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현대인의 식생활이나 생활환경의 급격한 변화 등으로 이제는 가만히 두거나 작은 노력으로 치유되기가 어렵게 되었고 전문인의 도움이 있어야 제대로 치료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처럼 의료경영에서도 진료와 운영을 병행할 수 밖에 없었던 기존의 경영방법으로는 점차 살아남거나 성공하기 어려워지고 있는게 사실이다. 그래서 이제는 아플때 또는 예방을 위해 찾는 의사처럼 경영이 어려움을 타개하거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 전문 파트너인 경영 컨설팅 전문가를 찾게 되는 경우가 많아 지고 있다.

여러분도 병의원의 생존과 성공을 좌우할 수 있는 경영파트너를 찾기 위해 좀 더 신중하고 적극적인 노력에 도움을 주기 위한 마음으로 앞으로의 병의원의 기획 및 실행의 프로세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기획 및 실행에 대한 프로세스의 이해

병의원에서의 기획 및 실행계획은 병원의 모든 행위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그 일에 대한 기획 및 실행에 대해여 계획하게 되는데 그 계획을 잡는 프로세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그 일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그리고 나서 첫 단계로 문제나 현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이유를 파악하는 것이다. 다양한 현상과 원인들 중에서 우리 병의원의 문제해결이나 정확한 미래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이들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진단과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진단과 분석이 이루어진 후 다음 단계에서는 도출된 문제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과 이슈를 도출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략계획이나 시스템 설계를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면 필요에 따라 벤치마킹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두번째 단계가 마무리되면 실제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문제의 근본원인을 제거하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통한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시뮬레이션을 통해 계획실행의 원활함을 확인하고 구성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게 된다. 그리고 이런 활동들을 표준화시키기 위한 문서화, 기록화 작업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아무리 좋은 계획과 실행안도 실제로 가동을 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문제발생을 다시 해결해야 하거나 실행결과가 바람직한 방향인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게 된다.

이를 위해 네번째 단계에서는 실행 전후 변화의 효과를 관찰하거나 개선 전후의 비교가 이루어 질 것이다.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이나 피드백이 이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활동이 된다.

지금까지의 모든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면 마지막 단계에서는 조직학습을 통해 결과에 대한 연구나 기록화, 문서화 되었던 부분의 개정, 수정조치를 통해 공식적인 병원 경영 모델을 구축하는 활동이 이루어 지게 될 것이다.

위의 5단계의 프로세스는 기본적으로 조직을 구성하기 위한 활동(병원에서의 일), 사람(인적자원), 시스템의 3대요소가 뒷받침 되어야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이는 프로세스와 독립적이지 않고 유기적으로 이루어 진다는 점을 잊으면 안될 것이다. 따라서 위의 단계를 진행하여 효율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람(인적자원)에 대한 부분도 잊지 말고 챙길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자료 제공 : 골든와이즈닥터스 김용기 의료경영센터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