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2:50 (목)
새로운 시각에서 `병의원 경영'을 조망하다 〈3〉
새로운 시각에서 `병의원 경영'을 조망하다 〈3〉
  • 의사신문
  • 승인 2013.09.02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제공 : 골든와이즈닥터스 김용기 의료경영센터장〉

손에 잡히는 비전 만들기 - 직원들과 함께 만드는 우리병원의 비전

지난 호에서는 비전의 중요성과 함께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비전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번 호에는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비전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직원들과 함께 만들어야 한다.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살아있는 느낌의 비전을 수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것은 직원들이 비전을 같이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병원의 비전을 내 손으로 만들고 또한, 우리병원의 비전을 만들때에 내가 도움이 되었다는 생각을 하면 그 비전은 병원만의 비전이 아닌 나의 비전도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직원 개개인의 비전을 병원의 비전에 녹여서 병원의 비전을 만든다면 조금 더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 것입니다.

2. 직원들로부터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기법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한 기법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활용하는 기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레인스토밍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조직 구성원이 모일 수 있는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성원이 모두 모여 파악된 문제점을 나열하고 그 중에서 가장 쉽고 빠르게 해결해야 하는 문제부터 접근하여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에는 모인 구성원이 브레인스토밍이라는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기법은 하나의 문제를 여러 면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또한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브레인스토밍기법에는 아래와 같은 중요한 4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첫번째가 상대방이 발표한 내용에 대해서 비방하지 않는다.

-두번째는 다른사람이 발표한 내용에 대해서 모방(편승)이 가능하다.

-세번째로 자유분방한 분위기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네번째 원칙은 질보다는 양을 많이 추구한다.

위의 4가지 원칙을 잘 지켜지면 조직구성원들과 같이 많은 아이디어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브레인스토밍기법을 활용하면 병원의 문제해결에서 문제의 발견 및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2) 물고기뼈그림 (이시가와다이어그램)

물고기뼈그림 방식은 제출한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같은 맥락으로 하나의 가지로 묶어서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예로 병원의 문제점 중 하나인 대기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문제점으로 파악되었으면 대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때에도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브레인스토밍이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 입니다. 이 방법을 잘 활용하면 도출된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각각의 가지로 묶어서 정리하면 비전의 여러가지 큰 줄기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1. 직원 개개인과 우리병원의 3년, 5년, 10년 후의 모습 그려보기(손에 잡히는 비전 만들기)

앞에서 언급하였던 직원들의 비전을 병원의 비전에 녹아들게 하려면 먼저 직원들의 생각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직원들의 미래 모습을 그려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년, 5년, 10년 후에 어떤 모습으로 바뀌어 있을지 그려보면서 그 모습이 병원의 발전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서 병원의 비전을 도출하도록 하면 좀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내용을 취합하여 우리병원의 핵심가치 및 비전 설정

이렇게 여러가지 방법을 통하여 도출된 아이디어 및 내용을 정리하여 우리병원에 맞는 비전을 만들어내고, 만들어낸 비전에 대해서는 반드시 실행계획을 세우고 담당자를 정하여 실행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실행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은 실행하기로 한 내용들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실행되지 않을 경우에는 왜 실행되지 않은지와 어떻게 하면 실행이 가능한지를 지속적으로 파악할 수 있음으로 살아 움직이는 비전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 사항입니다. 또, 작성한 실행계획에 대해서는 주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지속적인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4가지 단계를 거쳐서 우리병원만의 비전을 설정하고 직원들과 함께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서 열심히 달려가는 병의원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자료 제공 : 골든와이즈닥터스 김용기 의료경영센터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