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근치적 간암 수술 후 재발 고위험군 선별 검사 방법 개발
근치적 간암 수술 후 재발 고위험군 선별 검사 방법 개발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3.06.20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아산병원 정영화 교수팀, ‘맞춤형’ 치료법 확립

국내 연구팀이 간암 수술 후 재발 가능성이 높은 환자들을 선별하는 검사방법을 개발해 화제다.

특히 이번 검사방법 개발로 재발 고위험군 환자들에서 수술 후 간암의 재발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법을 확립함으로써, 맞춤형 간암 치료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뿐만 아니라 연구결과 간암 수술 후 재발률이 67% 감소하는 치료 결과가 나타나, 수술 후 5년 내 재발률이 무려 50~70%에 달하는 간암 치료에 새로운 진료지침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정영화 교수팀은 2007년부터 2009년까지 근치적 간암 수술을 받은 환자들 중 간암 조직 내에서 MTA1 (metastatic tumor antigen 1; 전이종양항원1) 단백질이 과발현된 재발 고위험군 환자 93명을 선별한 후, 그 중 31명에게 페그인터페론(Peg-IFN)을 이용한 보조항암요법을 12개월간 시행하였다.

그리고 페그인터페론을 투여한 환자군과 치료 없이 경과 관찰한 환자군을 2년 이상 추적해 분석했다. 그 결과, 보조항암요법을 받은 환자군의 수술 후 재발률이 단순 경과관찰 환자군에 비해 약 67%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소화기내과 정영화 교수는 “간암은 수술 등 근치적 치료 후에도 재발이 매우 흔해 환자들의 예후가 좋지 않은 암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수술 후 5년 내 재발률이 무려 50~70%에 달하고 있어, 그 어느 암보다 재발에 대한 예방법 및 조기진단법 확립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특히 이번 연구는 간암 수술 후 재발에 대한 뚜렷한 예방책이 없어 재발을 확인한 후 치료를 해야만 하는 현 상황에서, 간암에 대한 근치적 수술 후 재발의 가능성이 높은 환자들을 선별하여 간암의 재발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맞춤형 진료지침의 일례를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며, 이번 연구의 의의를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미국암학회 공식저널인 『캔서(Cancer)』지 6월호에 표지논문으로 발표됐다. 

홍미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