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8:07 (화)
정부에 '의료기관에도 자보심의회 심사청구권 부여' 의견
정부에 '의료기관에도 자보심의회 심사청구권 부여' 의견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3.02.02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계는 “보험사만 자보심의회에 심사청구가 가능한 것은 형평성을 위배한 것”이라며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제19조 개정을 통해 의료기관에게도 ‘자동차보험진료수가분쟁심의회에 대한 심사청구권을 부여해야 한다’를 골자로한 의견을 정부에 제출했다.

김윤수 회장을 비롯 박상근 부회장(인제대백중앙의료원장), 나춘균 보험위원장 겸 대변인(반도정형외과병원장), 서석완 사무총장 등 병협 임원진은 지난 1일 오후 국토해양부를 방문, 권도엽 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이같은 병원계의 의견을 직접 전달했다.

이날 면담에서 김윤수 회장은 “의료기관 또는 보험사에서 자동차보험 진료비 심사업무를 위탁받은 심사평가원에 제기된 이의신청 결과를 수용할 수 없는 경우, 보험사는 2심 성격의 ‘자동차보험진료수가분쟁심의회’에 심사청구가 가능한 반면 의료기관은 심사를 청구할 권리 규정이 아예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아울러 “의료기관에도 보험사와 마찬가지로 심사청구권을 부여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김 회장은 “외부의 충격에 의한 교통사고 환자는 다발성 외상환자로서 비용효과성을 추구하는 건강보험과 달리 원상회복을 위한 최선의 진료를 제공해야 하는 환자로서 건강보험 진료비 심사기준과 달리 환자의 특성에 맞는 심사기준을 마련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김 회장은 자동차보험 저수가의 구조와 빈번한 진료비 분쟁 등으로 대형병원의 경우, 교통사고 환자를 기피하는 현상에 대해 지적하고 ‘합리적인 수가를 마련하여야 교통사고 환자의 진료권 확보가 가능하다’는 의견을 제출했다.

병협은 이날 면담에서 권 장관에게 “‘먼저 의료기관과 보험사가 동등하게 심사청구권을 가진후 심평원으로 진료비 심사업무를 위탁하도록 ‘자동차보험 진료수가 심사업무처리규정’을 제정,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거듭 전했다”고 밝혔다.

김기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