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55 (목)
가톨릭중앙의료원 신입 의사, 핵심가치 교육 필수
가톨릭중앙의료원 신입 의사, 핵심가치 교육 필수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3.01.17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입 레지던트와 신임 교원 대상, ‘소통의 창’ 프로그램 실시

가톨릭중앙의료원(원장·천명훈)이 신입 의사들을 대상으로 핵심가치 공유를 위한 이념교육을 실시한다.

의료원은 오는 26~28일 실시되는 신입 레지던트 연수교육과 3월 12~15일로 예정된 신임 교원 연수에서 이념교육인 ‘소통의 창’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두 연수 과정은 서울성모병원을 비롯한 가톨릭중앙의료원 산하 8개 병원에서 근무 예정인 모든 의사와 교수들이 수료하는 만큼, 기관의 근본을 형성하는 핵심가치에 대한 이념교육이 필수로 채택된 것이다.

이번에 도입된 ‘소통의 창’ 프로그램은 가톨릭중앙의료원의 사내강사들이 직접 강의하는 이념교육이다.

정체성(의료선교), 진료, 연구, 교육, 경영 등 총 5개 분야로 구성된 ‘소통의 창’은 가톨릭교회의 의료활동, 환자우선의 진료활동, 윤리경영 등 의료현장에서 마주하게 되는 각종 현상들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안락사, 피임, 낙태, 인공수정처럼 민감한 생명윤리 문제와 직면했을 때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지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의료원은 고유문화를 충실히 반영한 이념교육 개발을 위해 지난 2011년 3월 이념교육개발TFT를 구성, 24차례의 진행회의와 워크숍을 포함한 총 13회의 논의과정을 거쳐 새로운 CMC 이념교육인 ‘소통의 창’을 개발했다. 이후 2012년도에는 직급별 승진 직원들을 대상으로 세 차례에 걸쳐 교육을 실시한 바있다.

이재돈 영성구현실장  “가톨릭중앙의료원은 치유자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재현하기 위해 설립된 의료기관인 만큼 모든 의사들은 생명의 봉사자라는 자각을 가져야 한다”며 “CMC 생활 시작과 함께 이념교육을 통해 핵심가치를 마음속에 새긴다면 가톨릭이념에 충실한, 생명을 존중하는 의료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의미를 밝혔다.

한편, 가톨릭중앙의료원은 2013년 하반기부터 이념교육과정 ‘소통의 창’을 전 직원 대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홍미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