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2:50 (목)
[인터뷰]박상근 서울시병원회장
[인터뷰]박상근 서울시병원회장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3.01.10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는 회원병원들에게 도움되는 사업위주로 추진할터"

오늘(10일) 정오 신년 기자회견중인 박상근 서울시병원회장<사진 우측, 인제대 백중앙의료원장>과 김갑식 부회장<동신병원장>.
“올해는 회원병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서울시병원회가 되겠다는 목표아래 공격적으로 사업계획을 마련했다”는 말로 새해 인사를 겸해 말문을 여는 박상근 서울시병원회장(인제대 백중앙의료원장).

오늘(10일) 정오 병협 인근 한식당에서 김갑식 부회장(동신병원장)과 허용 감사(한국건강증진재단 사무총장, 전 국립재활원장)가 배석한 가운데 신년 기자회견을 가진 박 회장은 “회원병원을 도울 수 있는 사업이 무엇인가라는 전제아래 ‘2013년도 주요 사업계획’을 마련했다”며 “올해 최선을 다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박 회장은 “올해 주요사업계획은 △LED 교체사업 등 병원에너지 절감을 통한 경영개선 추진(계속사업)을 비롯 △안심하고 진료할 수 이쓴ㄴ 풍토 조성을 위한 병원내 의료인에 대한 폭력근절(계속사업) △회원병원들의 고충 청취 및 문제해결 △회원병원 확대 및 결속력 강화 △병협과의 협조 강화 △시도병원회 활성화를 위한 중추적 역할 수행 등”이라고 밝혔다.

박 회장은 올해 사업계획중 ‘병원에너지 절감을 통한 경영개선’과 관련, “지난 해 서울시청과 MOU를 체결한 만큼 올해부터는 이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마침 오늘(10일) 오전 전국적으로 전기절약 훈련이 실시됐다”고 지적했다. 박 회장은 “병원에너지 절감사업은 정부 정책에도 부응하는 것은 물론 회원병원들에게도 상당한 낭비요인을 제거해 경영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올 것”이라고 확신했다.

‘병원내 의료인 폭력 근절’과 관련, 박 회장은 “의료인들에 대한 폭력행위 특히 응급실내에서 다반사로 일어나고 있는 폭력행위는 큰 문제”라며 “지난 해 서울시경찰청과 주취폭력 일소에 상호협력키로 MOU를 체결한 만큼 이 역시 올해부터 의료인들이 안심하고 진료할 수 있는 풍토 조성에 적극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박 회장은 ‘회원병원들의 고충 청취’와 관련, “회원병원들의 의견을 청취해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은 병협에 이관하고 서울시병원회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처리하도록 체계화시켜 나갈 방침”이라며 “이에대한 협조 공문을 회원병원들에게 다 보냈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현재 회원병원들로부터 의견서가 속속 접수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리고 박 회장은 ‘회원병원 확대’와 관련, “현재 전체 병원수자에 비해 회원으로 가입한 병원들이 많아 약 300여 군데에 불과한 상태”라며 “전체 병원의 3분의 1 정도 가입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아울러 기존 회원병원들은 결속력을 강화시켜 서울지부로 서 병협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토록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특히 박 회장은 “시도병원회의 활성화를 위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며 “시도병원회중 처음으로 자체 회관 마련하고 현재 리모델링중인데 이 역시 상징성과 함께 다른 시도병원회에 어느 정도 자극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외에도 박 회장은 공약사업 중 ‘한-중-일 의료벨트 구축 추진’과 관련, “최근 일본 병원회 관계자에게 이메일을 보내고 답신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며 중국 병원회에도 접촉을 모색하고 있다”며 “가급적 임기중 의료벨트 구축사업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김기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