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서울시의사회 의료봉사단 임수흠 대표이사
서울시의사회 의료봉사단 임수흠 대표이사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3.01.07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계사년 신년특집 - 서울시의사회 의료봉사단, 빛나는 성과와 새로운 도약

임수흠 대표이사
 “서울시의사회의 자랑…사회공헌 확대 최선”

2013년 계사년, 서울시의사회 의료봉사단이 창립 10주년을 맞이했다. 봉사단은 지난 10년간 외국인근로자와 노숙자, 장애인 등 소외계층에게 의료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 왔다.

봉사단은 어느덧 서울특별시의사회를 대표하는 단체로 부상한 것은 물론 서울시의사회 위상과 의사들의 이미지 개선에도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런 서울특별시의사회 의료봉사단은 2003년 서울특별시의사회 박한성 회장이 초대 대표이사로 시작, 3년 회장 임기에 따라 대표이사가 변경, 지난해 4월 현 임수흠 회장이 제5대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그는 3년간 `서울시의사회 봉사단'호의 총괄 책임자로써 봉사단을 이끌어가고 있다. 이런 `서울시의사회 봉사단'을 서울시의사회의 `자랑'이라고 말하는 임 대표이사는 앞으로 봉사단이 사회봉사의 기여 범위를 더욱 넓혀 가는데 일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대표이사는 서울시특별시의사회 회장으로 역임한 이후 의료봉사단의 역할과 위치에 대해 정확히 알게 됐다고 했다.

그는 “서울시의사회 회원들과 봉사단들이 의료접근이 어려운 소외계층에게 꾸준히 무료봉사를 하는지 몰랐다”며 벌써 10년이나 됐다는 것에 `대단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 대표이사는 “매년 봉사단 지원금 보조와 낙후된 의사회 건물에서의 무료봉사진행에 대해 의사회 임원진들 사이에 많은 얘기가 오갔다. 사회적으로 봉사단의 역할과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사회기부차원에서 서울시의사회와 함께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임 대표이사는 “10년 전 시작 당시와 달리 의사들은 물론 치과의사 약사, 방사선사와 50∼60명에 달하는 자원봉사자(의·약대 학생, 교회 및 일반봉사자 등)들의 참여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고 회원들의 변함없는 봉사의 마음이 한결같아 뿌듯한 마음”이라고 했다.

그는 “하지만 10년이란 시간이 지났지만 국민과 의료인들의 참여도가 더욱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임 대표이사는 “서울시의사회 의료봉사단이 대통령 표창·서울특별시 복지상 자원봉사자 본상을 수상 하는 등 위상을 높이고 있지만 소외계층들은 물론 의료인들이 잘 모르고 있는 것 같다”고 아쉬워했다.

그는 올해는 소외계층들과 의료진들이 무료봉사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의료진 무료봉사 참여 홍보·후원금 모금 활동 강화 계획
타 단체·기관과 협조 체계 구축 의료봉사 다변화도 모색


임 대표이사는 중국동포(조선족)에게만 편중돼 있는 외국인진료를 확대하기 위해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대사관에 공문을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임 대표이사는 “종국동포들의 경우 충분히 일반진료를 받을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진료비가 지출된다는 이유로 지속적으로 봉사단의 무료진료를 받으러 오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넓은 의미로 보면 서울시의사회 의료봉사단으로 인해 지역 병의원이 경영운영에 적잖은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의료사각지대 놓인 환자들에게 좋은 의미로 진행하는 것이 오히려 이미지가 좋지 않게 비춰질 수 있다는 것.

임 대표이사는 “보험카드가 없어 의료접근이 어려운 외국인근로자들을 중심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 대사관에 공문을 넣게 됐다”며 “앞으로 다양한 외국인근로자들이 봉사단 진료를 받았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또한, 임 대표이사는 노숙자 및 노약자 나눔 진료에 대해서도 대대적인 홍보를 펼칠 것이라고 했다. 서울시의사회 봉사단과 타 봉사단들과 협조해 좋은 일을 함께 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또 이를 통해 지원금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함께 임 대표이사는 `서울시의사회 의료봉사단의 후원금 모금 활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그는 “봉사단 운영자금이 넉넉지 않다. 매년 서울시에서 2000만원 의사회에서 4000만원을 지원하고 있지만 매주 200여명의 환자들을 진료하고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한숨지었다.

임 대표이사는 “최근 아산사회복지단에서 선정하고 있는 아산상(1억원 상금) 대상에 봉사단의 소개서를 제출했다”며 “서울시의사회 의료봉사단 업적과 역할을 홍보에도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그는 서울시의사회 의료봉사단 사업계획서를 가지고 다니며 봉사단을 소개하기에 바쁜 것으로 알려졌다.

임 대표이사는 “의료봉사상과 회원들의 지속적인 기부로 재정이 더 많이 확보된다며 환자들에게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서울시의사회 의료봉사단 체계적으로 자리 잡아 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들을 계획 수립해 타이트하게 운영해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임 대표이사는 무료진료가 교통의 접근이 어려운 서울시의사회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했다. 임 대표는 “건물이 오래 돼 여름과 겨울의 경우 더위와 추위에 떨어야 하는 환자들에게 미안하다”며 “서울시가 장소를 제공하고 의사회가 의료를 제공하는 형식으로 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는 “의료서비스가 정말 필요한 환자들을 도와주기 위한 봉사의 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환자 구성원을 적정히 맞추고 다양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의사회 봉사단의 활동이 더욱 활발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미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