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4:05 (목)
대한간학회, 간의 날 맞아 전국에서 무료검진·건강강좌 실시
대한간학회, 간의 날 맞아 전국에서 무료검진·건강강좌 실시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2.10.30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간학회(회장·이헌영, 이사장·김창민)는 제13회 간의 날(10월20일)을 맞아 한국간재단(이사장·서동진) 주최,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사장·이시형)의 후원으로 10월 한달 동안 전국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간질환 공개강좌 및 무료 검진 캠페인을 진행했다.

‘간의 날’은 대한간학회가 매년 주관하는 대국민 건강캠페인으로 일반인에게 간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왔다.

올해 역시 10월 한 달여 동안 전국 33개의 대학ž종합병원에서 건강강좌를 개최하여 3300명 이상에게 간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이 중 26개 병원에서 2,060명에게 무료 건강검진을 시행했다.(10월26일 기준) 이달 말까지 5개 기관에서 공개강좌와 간염 무료 검진을 추가로 시행할 예정이다.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간 질환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일상생활에서 확인하고 점검할 수 있는 생활습관 소개 등 지역주민 눈높이에 맞춰 각 병원 별로 다양한 강연을 진행했다. 건강 검진은 만성 간염의 원인인 바이러스 표지자 등을 일차로 검사하여 수진자의 보유자 여부를 검사했다. 그 결과 C형 간염은 37명이, B형 간염은 115명이 양성반응임을 확인하고, 이들에게는 추가로 정밀 확진 검사를 하여 간염 상태를 좀 더 정확히 알 수 있게 추가 진료를 하도록 안내 했다.

한국간재단 서동진 이사장은 “건강강좌 및 건강검진 봉사는 의료진으로써 가장 건강한 방법으로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처럼 국민 건강을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는 여러 단체와 협력하여 간 건강을 위한 캠페인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4일에는 건강강좌 및 건강검진 행사를 외국인 근로자들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천안 외국인력지원센터에서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무료 간 건강검진’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대한간학회 이헌영 회장 및 김창민 이사장 등 임원 및 홍보위원 12명이 직접 외국인 근로자 172명을 검진하였으며 이날 간염 판정을 받은 외국인들은 도립의료원 및 인근 병원과 연계하여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대한간학회 최문석 홍보이사는 “간의 날을 맞아 지역주민과 직접 만나 간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알리는 것이, 의료진으로써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건강검진까지 우리사회의 사각지대까지도 지속적으로 살필 수 있는 캠페인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