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4:14 (수)
‘군 보건의료분야’에 대한 발전방안 모색
‘군 보건의료분야’에 대한 발전방안 모색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2.10.30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군의무사령부, 제43차 군진의학 학술대회 성료

국군의무사령부(사령관·남택서 육군소장)는 지난 17·18일 양일간 국방회관에서 제43차 군진의학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종료하여 군진의학 활성화와 군 의료수준을 한 차원 향상시키는 뜻 깊은 계기를 마련했다.

‘군에 충실한 군진의학’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김윤수 대한 병원협회장, 노환규 대한의사협회장을 비롯한 마이클 시그먼 미 8군 의무참모(대령), 켈리 머래이 미 65의무여단장 등 군 내‧외 주요인사 및 한‧미 의무 관계요원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에서 담당해야 할 보건의료 분야의 발전방향과 방법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올해부터 군진의학 학술대회가 대한의사협회가 인정하는 연수평점(8시간)이 인정되어 군의관들의 참여도는 그 어느 때보다 높았다. 이는 올해 지난 7월 의무사령부에서 대한의사협회장을 초청하여 간담회를 통해 얻은 성과로 군진의학 발전이 한층 더 발전하는데 새로운 계기가 되고 있다.

의제 발표에 앞서 켈리 머래이(Kelly A. Murray, 대령) 미 65의무여단장과 한국생명공학연구소 반재구 박사, 김영택 질병관리본부 감염관리과장 등에 의해 ‘생물무기 관련 최신동향’, 국가 감염병 관리사업과 관‧군 협력방안에 의한 특강을 실시해 학술대회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이번 행사에서는 ‘군진 감염 및 생물학’, ‘군진 보건관리’, ‘군진 임상의학’이라는 주제로 전방지역 말라리아 매개 모기밀도 및 원충감염 분석결과, 군 건강조사 시행방안, 포병부대 정비병들의 유기용제 노출에 대한 생물학적 평가 연구 등 12편에 대한 발표 및 토의가 이뤄졌다.

또한 점심시간 및 휴식시간에는 ‘비전공상 판정자를 대상으로 한 전공상 기준에 대한 연구’, ‘한국 군인에게 호발하는 피부질환 및 그 위험인자에 대한 연구’ 등 10편의 연구결과가 담긴 포스터가 전시돼 참석자의 눈길을 끌었다.

대한군진의학회장인 남택서 국군의무사령관은 기념사를 통해 “1970년부터 매년 개최된 군진의학 학술대회는 군 의료 환경 변화를 예측하는 다양한 연구논문 발표 및 공유를 통해 군 의무분야 발전을 추구해 왔다.”며, “43회를 맞는 이번 학술대회는 군 보건의료 분야의 발전 방향과 방법모색을 통해 또 한 번의 군진의학 발전을 이루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