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5:50 (목)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 15일 학술대회 개최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 15일 학술대회 개최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2.09.04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회장 박일환)는 오는 15일 오전 9시부터 서울대(연건캠퍼스) 간호대학 대강당에서 ‘의료커뮤니케이션의 교육’을 주제로 가을철 학술대회 및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특별히 이번 학술대회는 지난 2008년에 이은 두 번째 국제 컨퍼런스로서 의료커뮤니케이션의 대가인 Roter 교수(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의 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에 관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노용균 교수(한림대학교), Sukatani 교수(일본 간사이의과대학)가 한국과 일본의 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 과정에 대해 발표한다.

오후에는 ‘의료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접근’을 주제로 노혜린 교수(인제대학교)가 ‘환자와 주요 의제 합의 도출을 위한 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을, 전형준 교수(단국대학교)가 ‘이성적 소통과 감성적 소통의 특징과 사례’를 소개한다. 또한 이어지는 자유연제 시간에는 연구자들의 그간의 성과 발표와 열띤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학술대회 마지막 시간은 ‘음악과 의료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한 포럼으로 꾸며지는데 정은현 대표(Tool Music)가 ‘장애인 피아노 지도 사례’를, 최소영 피아니스트가 ‘인공와우 이식 환자의 음악 교육’을 발표하고, 임가인 바이올리니스트의 연주가 이어질 예정이어서 그 어느 때보다 다채로운 진행이 기대된다.

한편 학술대회 전날인 14일 에는 오후 2시부터 서울대(연건캠퍼스) 간호대학 세미나실에서 ‘의료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워크샵’이 진행되며, Roter 교수가 RIAS(Roter's Interaction Analysis System)을 강의할 예정이다.

홍미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