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분당차병원, 세포 조직공학·재생의료 특강 실시
분당차병원, 세포 조직공학·재생의료 특강 실시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2.08.27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협력 강화, 글로벌 줄기세포 병원 도약”

◇분당차병원은 일본 재생의료 대표 석학을 초청, 특강 시간을 갖고 재생의료 협력 및 사업화를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CHA 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원장·지훈상)은 지난 18일 일본 재생의료(Regenerative Machine) 분야의 대표 석학인 도쿄여자의과대학교 오카노(Teruo OKANO) 교수와 에가미(MIME EGAMI) 교수를 초청하여 `세포 조직공학 및 재생의료 연구와 사업화'에 대한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줄기세포 및 세포 조직공학 분야에 대한 연구방향과 성과, 국제 협력을 통한 산업화 방안에 대해서 집중 조명하였다. 먼저 오카노 교수는 `세포 조직공학과 재생의료(Cell Tissue Engineering and Regenerative Machine)'이라는 주제로 세포판 분리기술(Cell Sheet Engineering)를 이용한 여러 질환별 치료 연구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재생의료 연구 및 임상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일본 재생의료학회 이사장이기도 한 오카노 교수는 일본 국가 공로 훈장을 받은 과학자로 세포판 분리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어서 에가미 교수가 `재생의료의 국제 협력 및 사업화'라는 주제로 재생의료 분야의 국제 네트워크를활용한 사업화 방향에 대한 제안을 했으며, 도쿄여자의과대학교의 제휴를 통한 해외 기관들과의 협력 연구 및 공동 사업화 모델 사례를 소개했다.


일본 대표 석학 오카노·에가미 교수 초청 미래방향 모색
세포판 분리기술 이용 재생의료 연구·임상 새 방향 제시
국제 네트워크 활용 연구 및 공동사업화 모델 사례 공유


에가미 교수는 도쿄여자의과대학교 첨단생명의과학 연구소 수석 의료혁신 담당관이며, 지난 2011년 우리나라 보건복지부에서 개최한 `연구중심병원 국제 컨퍼런스'에서도 연자로 초청됐었다.

지훈상 원장은 “차병원의 임상교수 및 기초교수들이 활발한 해외 협력 및 교류를 통해 안목을 넓히고 최신 연구 방향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해외 유명 석학들을 초청특강은 앞으로도 계속 이루어 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분당차병원은 올해 개원 17주년을 맞아 연구 역량의 강화 및 글로벌 줄기세포 전문병원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노벨상 수상자 마틴 챌피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교수, 캘리포니아 재생의학연구재단 나탈리 드윗 박사, 피츠버그 의과대학 이병철 교수 등 해외 유명 석학을 초청하여 지속적인 교류 및 특별 강의를 8회 개최했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