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8:07 (화)
수도권 대학병원장들, DRG 저지에 '전적 공감'
수도권 대학병원장들, DRG 저지에 '전적 공감'
  • 김동희 기자
  • 승인 2012.06.19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의협 주최 간담회 열려… 7월 전국 의료원장 초청 간담회도 추진

대한의사협회(회장ㆍ노환규)는 지난 18일 오후 7시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수도권 대학병원장 초청 간담회를 열고 7월 1일부터 강제 시행하는 포괄수가제를 비롯해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개정안' 등 현재 의료계가 직면하고 있는 의료현안들에 대해 설명하며 공감대 형성에 주력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가톨릭대 부천성모병원·경희대병원·세브란스병원 등 수도권지역 병원장 20여명이 참석, 진통을 거듭하고 있는 의료 현안과 관련해 의협 정책과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의협에서는 노환규 회장과 문태준 명예회장·변영우 의협 대의원회 의장을 비롯해 임수흠 부회장(서울특별시의사회장)·김성훈 부회장·김화숙 부회장·윤창겸 상근부회장 등 회장단과 이용진 총무이사을 비롯한 상임이사진들이 대거 참석, 주요 의료현안을 설명하며 소통에 나섰다.

노환규 의협 회장은 간담회에서 "제37대 의협 집행부는 학문적으로 검증된 전문 의학지식과 의사의 양심에 따라 진료하고 그에 합당한 대가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며 지지와 성원을 부탁했다.

노 회장은 "정부는 최선의 치료를 받고자 하는 국민의 권리를 일률적으로 제한하는 포괄수가제 적용일을 7월 1일부로 못박았다”며 "국민의 생명이 달린 의료정책을 충분한 준비 없이 강행하게 되면 그로 인한 피해를 국민과 의사들이 떠안아야 한다”고 우려했다.

노 회장은 "포괄수가제의 문제점을 국민에게 올바로 알리고, 의료계가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초청 간담회에 참석한 대학병원장들의 폭넓은 이해와 협조를 요청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대학병원장들은 “국민의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진료해야 한다는 의료의 본질과 의사 본연의 자세에 대해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 병원장들은 "다만 국민으로부터 공감대를 얻고,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보다 더 많은 집행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병원장들은 특히, 포괄수가제 강제 지정에 대한 병협의 미온적 태도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고, 정부의 장기 로드맵(신포괄수가제 등)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송형곤 의협 공보이사 겸 대변인은 "이날 간담회에서는 포괄수가제를 국민에게 올바로 알릴 수 있도록 함께 노력키로 의견을 모았다”면서 "의협이 제작한 포스터를 부착하는데 협조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개정안'에 대해서도 문제점을 함께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개정안에 따르면, 응급의료기관은 당직전문의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을 갖춘 것으로 인정되는 의사가 응급환자를 진료하지 않을 경우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어야 한다.

대학병원자들은 "당직전문의를 각 진료과목별 전문의 또는 3년차 이상 전공의로 규정할 경우 응급실 당직 업무는 물론 전공의 수련과정에 막대한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며 의협이 적극적으로 나서 문제점을 개선해 줄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의협은 7월 중에 전국 의료원장 초청 간담회를 열어 의료현안을 설명하고 내부 공감대를 확산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