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여자의사회, '응급피임약, 일반약 전환은 위험한 정책" 성명
여자의사회, '응급피임약, 일반약 전환은 위험한 정책" 성명
  • 김기원 기자
  • 승인 2012.06.12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여자의사회 (회장 박인숙)은 지난 7일 식품의약품안정청이 발표한 응급피임약의 일반의약품 전환 계획에 대해 강력한 반대의사를 밝혔다.

여자의사회는 “응급피임약이란 정상적인 사전 피임을 불가피하게 하지 못한 성폭행과 같은 경우에 제한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바람직한 약”이라며 “따라서 응급피임약 문제에 있어 중요한 점은 얼마나 쉽게 빨리 복용하느냐가 아니라 응급피임약을 복용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런데 정확한 사전피임법이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아 피임 실패와 무분별한 낙태가 여전히 성행하고 있는 우리나라 실정에 응급피임약의 접근성을 높이면 사전 피임율은 더욱 감소되어 피임 실패와 낙태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는 지적이다.

여자의사회는 “응급피임약을 일반의약품으로 전환했던 나라들에서 판매량은 증가 하였지만 낙태율이 줄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거나 성병이 증가했다는 보고는 응급피임약의 일반약 전환이 여성 건강을 위협하며 낙태 예방에 있어 실패한 정책이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여자의사회는 “따라서 정부는 오남용의 우려가 큰 약을 전문 의약품으로 분류하여 국민의 편의성 보다는 안전성을 우선하기로 한 의약 분업의 취지에 맞게 응급피임약을 전문의약품으로 유지하고, 여성의 성적 자기 결정권을 보호하는 건전한 성문화 정착과 사전 피임율 향상을 위해 노력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여자의사회는 “정부의 피임 관련 정책은 여성의 건강과 직결된 문제”라며 “한 번의 피임 실패는 원치 않은 임신과 낙태로 이어져 여성의 건강과 태아에게 치명적일수 있기에 정부는 더욱 신중을 기해 정책 결정을 하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기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